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8일 취임 후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한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밤 도착해 19일 오후에 출국한다. 정확히 1박2일 일정으로 20시간20분간 체류한다. 정상회담 외에는 특별한 일정이 없다.

오바마 대통령은 19일 오전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한 · 미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현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지난 4월 런던 G20(주요 20개국) 금융정상회의와 6월 이 대통령의 미국 워싱턴 방문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두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북한 핵 폐기를 위한 심도 있는 협의를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북 · 미대화가 임박한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 대통령이 제안한 '북핵 그랜드바겐(grand bargain · 일괄타결 방안)'에 대한 한 · 미 양국 간 세부조율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오바마 대통령은 최근 한 인터뷰에서 "이 대통령과 나는 북핵 및 미사일 확산 문제에 대해 '포괄적 해결'을 이뤄낼 필요성에 완전한 의견 일치를 보고 있다"면서 사실상 그랜드바겐에 대한 공감을 표시했다. 청와대 측은 "그랜드바겐에 대해 한 · 미 간 이견이 없다"고 강조했다.

두 정상은 또 2007년 9월 협상 타결 이후 양국 의회 비준 문제를 놓고 교착상태에 빠져 있는 한 · 미FTA(자유무역협정)의 진전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양국 정상은 이와 함께 내년 11월 서울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방안도 논의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미국이 두 차례 G20 정상회의를 주최한 만큼 준비과정에서의 아젠다 설정,비(非) G7에서 처음 열리는 G20 정상회의의 성공 방안 등에 대해 긴밀한 조언과 협의가 오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19일 정상회담 직후 이 대통령과 오찬을 함께 한 뒤 주한미군 부대를 방문해 미 장병들을 격려하고 이한한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