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 한국 인식 개선효과낼 것"
"글로벌 시대에 글로벌 인식으로 무장해야"
"북한 나무심기, 정부부처 나서 종합적 연구검토해달라"

이명박(MB) 대통령은 17일 국무회의에서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 중기 목표치'를 확정한 뒤 "이 같은 저탄소 발표는 한국에 대한 인식뿐 아니라 한국제품에 대한 인식까지도 개선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이 같은 기후 변화 대응에는 기업과 정부가 따로 있지 않다"며 "전 국민의 생활화가 필요하다고 본다.

모든 부처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저탄소 국민생활화를 위해 앞장서고 협의하며 기여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오늘 국무회의는 역사적인 회의라고 부를 수 있다.

선진국형 발상의 전환이라고 평가할 수 있겠다"며 "세계와 더불어 살아가는 글로벌 시대, 한국도 글로벌 인식으로 대응하고 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무회의에서 위원들의 협의를 거쳐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가 통과된 것도 글로벌한 인식 하에서 논의가 됐다는 점으로 평가한다"며 "정부와 기업, 그리고 민간 NGO할 것 없이 환경에 대한 높은 인식을 갖고 이 같은 결과를 도출해준 데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우리는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대한민국이 더 큰 국가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면서 "산업계 스스로도 기업 체질을 저탄소.고효율로 바꿔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또 북한 나무 심기와 관련해서도 "정부 부처가 나서 종합적 차원의 연구검토를 진행해달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 대변인은 "북한 나무 심기는 그동안 시.도, 민간 차원에서 산발적으로 이뤄졌지만 정부 부처 차원에서 종합적, 체계적으로 산림계획 등을 세워보자는 의미"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ch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