黨-여론수렴, 政-대안마련

정부와 한나라당이 세종시 문제를 놓고 역할 분담에 나섰다.

정부는 세종시 실무기획단과 정부지원협의회, 민관합동위원회 등 3개 기구를 일제히 가동하며 `대안 마련'에, 한나라당은 세종시특위를 중심으로 `여론 수렴'에 본격 착수한 것.
국론분열을 불러올 수 있는 세종시 문제가 조기 봉합되기 위해서는 `명품 자족도시'라는 최선의 안이 나오는 동시에 충청권을 포함한 민심의 전폭적 지지를 받아야 한다는 판단 때문이다.

당 세종시특위는 지난 12일에 이어 17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2차 회의를 갖고 향후 운영 방향을 논의했다.

정의화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정부의 들러리 역할을 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밝혔고, 회의 참석자들도 "정부는 정부대로, 당은 당대로 역할이 있다"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민관합동위와 연석회의를 하자"는 말도 나왔으나, `바람직하지 않다'는 쪽으로 결론이 난 것으로 알려졌다.

여론수렴에 주력할 특위는 첫 순서로 19일 세종시를 찾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현장을 둘러볼 계획이다.

특위는 특히 세종시 원안.수정에 대한 예단을 갖지 않기 위해 `세종시 원안'을 우선 심층 검토키로 했다.

이를 위해 세종시 계획 당시 국제공모전에 참여한 전문가들의 견해를 듣기로 했다.

이어 이완구 충남지사를 비롯해 충남지역 기관장들과의 면담, 중립 입장의 각계 원로들의 의견 청취, 충청권을 제외한 기타 지역의 여론 수렴 등을 거쳐 이를 당과 정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와 별개로 정부측에서는 전날 세종시 대안 심의기구인 민관합동위원회 첫 회의를 개최, 앞으로 핵심과제별 집중토론에 나서기로 했다.

`자족기능별 대안 및 유인부여 방안→자족성 보완방향 및 행정기관 이전 문제→2∼3개 대안조합과 비용효과 분석→최종대안 도출' 등의 4단계 과정을 통해 세종시 대안을 내놓겠다는 것이다.

정운찬 총리도 이날 저녁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단과 만찬을 갖고 새로운 세종시 건설계획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자족기능 확보를 위해서는 대기업 유치가 필수이기 때문이다.

정 총리는 전경련 회장단에게 협조를 구하면서도 세종시 이전시 제공할 세제 지원 등의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 방안 등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권 관계자는 "현재 정부가 대기업 및 대학 등의 세종시 유치를 위해 다방면의 접촉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자족기능을 위한 유치활동을 토대로 수정 세종시의 구체적 내용이 채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