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구역 자율통합과 관련,통합시 명칭을 둘러싼 신경전이 벌써부터 벌어지고 있다. 또 국회의원 지역구 조정문제로 통합 대상에서 배제된 2개 지역에선 주민들이 '수용 불가'를 외치며 집단행동 움직임을 보여 통합 추진 때 난항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3일 관련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통합 대상으로 선정된 마산 · 창원 · 진해 지역에선 통합시 명칭을 둘러싼 논란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들 시는 명칭 첫 글자로 통합시 이름을 지어야 한다는 점에는 공감하면서도 통합시 이름 첫 글자엔 자신들 이름이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마산은 "창원시는 마산시 창원지구출장소와 창동을 편입해 1980년 시로 승격됐다"며 '마창진'을 적극 내세우고 있다. 창원시는 "조선시대 창원도호부가 1914년 창원군과 마산부로 분리됐고,진해시도 창원군 관할 진해읍이 1955년 진해시로 승격된 만큼 '창마진'이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진해시는 예부터 진해가 가야 연맹체의 한 축이었고 현재 미래가치가 높은 도시임을 앞세워 밀릴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지역통합 추진 초기부터 난제로 꼽혀온 통합시 명칭 문제가 수면위로 본격 부상함에 따라 마산 · 창원 · 진해 이외의 나머지 3개 통합 대상 지역에서도 비슷한 불협화음이 터져 나올 것으로 예상돼 통합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선거구 조정 문제로 통합 대상에서 배제된 지역의 주민 반발도 향후 변수로 작용할 것이란 관측이다. 의왕 · 군포 · 안양 통합을 찬성하는 주민들로 구성된 의왕 · 군포 · 안양 행정구역통합추진위원회는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이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에게 통합 배제를 밝힌 데 대해 항의하기 위해 이날 세종로 정부청사를 항의 방문했다. 이들은 "국회의원 선거구 영향을 핑계로 통합 대상에서 제외한 것은 시민 기만행위"라며 "배제가 확정될 경우 법적 대응은 물론 궐기대회 등으로 강력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진주 · 산청에서도 반발이 일고 있다. 산청군 의회는 "정부를 믿고 통합을 추진해 왔다"며 "선거구 조정 문제로 배제한다는 행안부 결정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수원=김병일/마산=김태현 기자 k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