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은 12일 정부의 세종시 수정 추진과 관련, "약속을 어긴 것이 아니냐는 지적은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이날 국회 운영위의 대통령실 국정감사에 출석해 이같이 말하고 "다만 현재의 세종시법은 수도권 인구분산, 국가균형발전, 해당 지역 발전의 목적을 이루는데 법 자체가 족쇄가 되고 있기 때문에 손대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또 "세종시는 정치적 복선 없이 선의로 추진하고 있다"며 "선의와 신뢰를 조화롭게 절충할 수 있는 대안이 없을까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박형준 정무수석도 "이명박 대통령이 여러번 `세종시를 명품도시로 만들겠다', `원안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말씀하신 적이 있다"며 "대선 공약으로서의 약속과 국정 책임자로서의 책임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해 가급적 빨리 논란을 매듭짓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민간합동위원회도 원래 계획보다 일정을 단축해서 단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정길 대통령실장은 "대통령이 약속을 어기면서 자신에게 정치적 이익이 많이 돌아온다면 비난받아야 한다"며 "그러나 당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고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데 그런 손해를 감수하면서 고심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 실장은 `세종시 수정 추진시 친박(친박근혜)계의 반발을 예상못했는가'라는 질문에 "못했다"고 답했다.

또 그는 세종시 수정 등 정부정책 추진에 있어 치밀한 계획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전부 계획대로 짜서 한다면 공작정치라고 비난받기 딱 알맞다"고 했다.

한편 정 실장은 박영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과 천신일 세중나모여행사 회장이 지난 1월 포스코 회장 선임 과정에 개입했다는 민주당 우제창 의원의 의혹제기에 대해 "사실이라면 조사를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k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