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매주 목요일 개최되는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나온 대책을 발표하는 방식이 달라졌다. 그동안 청와대와 소관 부처가 회의 직후 동시에 결과를 언론에 브리핑했지만 앞으로는 그 다음주 월요일 소관 부처가 발표하도록 한 것.시차를 두기로 한 것은 회의에 참석하는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나 각계 전문가들의 건의 및 제안 내용을 추가로 반영해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으라는 이 대통령의 지시 때문이다.

12일 지식경제부가 보고한 '부품소재산업 경쟁력 제고 대책'도 이같은 방침에 따라 16일로 발표가 미뤄졌다. 이번이 두번째 보고였는데 발표가 또 미뤄진 것.이날 회의엔 업계에서 강호문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사장,김종갑 하이닉스 사장,변정수 만도 사장,박용석 DMS 사장,김은태 동양강철 사장,정광춘 잉크테크 사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 관계자는 "토론 과정에서 기업인들이 인력 수급의 어려움과 특허 문제를 언급했다"며 "기획재정부 교육과학기술부 등 관련부처와 추가 협의한 뒤 대책을 보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5일 열린 '조선 · 해운산업 구조조정 및 지원방안'관련 회의에서도 최길선 현대중공업 사장,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김징완 삼성중공업 사장 등이 '적극적인 금융지원'을 요청,소관부처인 지경부와 국토부가 이들의 의견을 반영해 9일 종합대책을 내놓았다.

류시훈 기자 bad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