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구역 자율 통합 대상 지역으로 △수원 · 화성 · 오산 △성남 · 하남 · 광주 △안양 · 군포 · 의왕 △청주 · 청원 △마산 · 창원 · 진해 △진주 · 산청 등 6개 지역이 선정됐다.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은 10일 서울 세종로 정부 중앙청사에서 행정구역 자율 통합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기자설명회를 갖고 6개 지역,16개 시 · 군에서 찬성률이 50%(유효 응답자 기준)를 넘었다고 밝혔다. 이들 지역은 해당 지방의회에서 통합을 의결하면 자율 통합되며,지방의회가 반대하면 주민투표를 거쳐 통합 여부를 최종 확정하게 된다. 마산 · 함안,창원 · 진해는 찬성률이 50%를 넘었지만 마산 · 창원 · 진해의 찬성률이 상대적으로 더 높아 3개 지역에 대해 우선적으로 통합 의견을 묻기로 했다.

6개 지역에 포함되지 않은 구미 · 군위는 찬반 의견이 오차 범위 내인 것으로 나타나 이 지역 지방의회가 자발적으로 통합 지지 의견을 제출하면 통합 절차를 밟기로 했다. 유력한 통합 대상으로 꼽혀온 남양주 · 구리,전주 · 완주,목포 · 무안 · 신안 등은 반대율이 높아 사실상 통합이 어려워졌다.

행안부는 통합 자치단체가 시 · 군 통합의 모범사례가 되도록 범정부 차원에서 지원하고 인구 100만명 이상 통합 지자체에는 재정 인센티브와 인사 · 조직 자율권 등 행정 특례도 준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이달 중 지방의회의 의견을 수렴하고 다음 달 통합 지역을 확정한 뒤 관련 법률 개정 작업을 벌일 방침이다. 통합 지자체는 내년 6월 지방선거를 거쳐 7월 공식 출범한다. 이번 조사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주관으로 한국갤럽,한국리서치,미디어리서치,코리아리서치 등 4개 기관이 참여했다.

이재철 기자 eesang6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