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수정론을 관철하기 위한 한나라당내 친이(친이명박)계 내부 기류는 두갈래다.

세종시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공통된 인식 속에 친이계 소장파를 중심으로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한 공격도 불사하는 `주전파'와 적극적 설득에 나서야 한다는 `주화파'로 갈리고 있는 것.

주전파들은 2005년 3월 여야간 세종시 합의가 2006년 지방선거, 2007년 대선을 겨냥한 `타협의 산물'이라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당시 합의가 `잘못된 합의'였다는 점을 논의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따라서 국익 차원에서 세종시 논의가 새롭게 이뤄져야 하고, 당시 당 대표였던 박 전 대표의 책임론도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정태근 의원은 지난 5일 대정부질문을 통해 2005년 합의에 대해 "원칙을 저버린 여야 합의"라고 박 전 대표에 대한 포문을 연 바 있다.

정두언 의원도 9일 대정부질문에서 "국가지도자라면 표 때문에 벌어진 잘못을 솔직히 시인하고, 어느 것이 국익과 지방이익에 맞는 일인지 고민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가세했다.

김용태 의원은 이날 라디오 방송에 출연, "유력한 대권 후보로서 차기 대권을 겨냥한 지역주의에 기댄 정치적 사익 추구의 행태"라고 박 전 대표에 대한 맹공을 퍼부었다.

이들 의원은 지난 4.29 재보선 직후 여권 쇄신론을 주도한 `친이 7인방'의 핵심 주축이었다.

친박 진영과의 일전 불사까지 각오하겠다는 이들의 강경 목소리에 `친이 7인방' 중 나머지 의원도 동참할지 주목된다.

반면 다른 친이계 의원들은 `친박 달래기'에 무게를 싣고 있다.

법 개정이 필요할 수도 있는 세종시 수정론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친이.친박 대결이라는 벼랑끝 상황까지 가서는 안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친박 진영을 자극하는 대신 외국의 행정수도 실패사례, 행정 비효율 등을 집중 거론, `왜 세종시를 수정해야 하느냐'는 논리를 마련하고, 향후 정부가 내놓을 대안을 중심으로 설득에 나서자는 입장이다.

이는 당내 세종시 논의기구를 통해 균열음을 최소화하려는 당 지도부의 입장과도 맥을 같이 한다.

여의도연구소장인 진수희 의원은 "박근혜 전 대표와 싸울 일은 없으며, 왜 세종시 계획을 바꾸려고 하는지를 설득해야 할 것"이라며 "그러려면 빨리 대안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친이계 의원은 "친이.친박의 싸움이 벌어진다면 세종시의 본질은 희석될 것"이라며 "따라서 모임 자체를 자제하고 있고, 불가피하게 모이더라도 정치적 대결로 비쳐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의원은 "세종시 문제가 계파대결로 이어질 경우 한나라당 전체에 손해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친박 의원들을 만나 세종시 수정론을 설득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