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세종시에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자유개발 · 이용권을 보장하는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

정부 핵심관계자는 6일 "세종시 입주 신청기업에 토지를 기존 가격보다 싼값에 공급하고 세제 혜택을 주는 것은 물론 할당받은 토지에 대해 전권을 쥐고 개발하도록 하는 '원형지 개발'을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형지 개발은 정부가 초보적인 인프라(전력 · 통신 · 가스 · 주간선도로 등)만 조성해 민간에 판 뒤 향후 필요한 시설 등은 민간이 자율권을 갖고 개발 계획을 세워 조성하는 방식을 말한다. 세종시 내 원형지로 개발할 수 있는 면적은 전체 7200만㎡ 가운데 녹지 · 하천지역과 관공서 부지 등을 뺀 1600만㎡(500만평) 정도다. 원형지를 매입한 기업은 획일적 규제에서 벗어나 입체적이고 효율적인 부지 이용과 개발이 가능해진다. 이는 "세종시 자족용지 비율을 현재 6~7%에서 20% 이상으로 높이겠다"는 정운찬 국무총리의 발언과도 맥이 닿아 있다.

정부는 또 산업용지 등으로 조성된 토지를 매입하려는 기업에 대해서는 가격을 대폭 깎아줄 방침이다. 산업용지의 3.3㎡당 공급가격을 당초 227만원에서 30만~60만원으로 대폭 낮추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지만 최소한 절반 이하 수준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와 함께 토지 취득세,건물 및 사업자 등록세 등을 감면해주고 법인세나 소득세 등도 초기에 한시적으로 인하해줄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앞으로 세종시를 과학비즈니스벨트로 만드는 것은 물론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 등도 함께 고려하고 있다.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첨단 연구 · 개발(R&D) 관련 기업 및 연구소도 유치해 한국판 실리콘 밸리를 조성한다는 복안이다.

한편 정부는 이날 권태신 국무총리실장 주재로 '세종시 정부지원협의회'첫 전체회의를 열고 행정 · 재정적 지원 방안을 검토했다.

홍영식/장진모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