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먹는 일만 손대는 것 아닌가 생각도 들어"

이명박 대통령은 6일 남북 정상회담 추진설과 관련, "거듭 말하지만 만남을 위한 만남, 원칙없는 회담은 하지 않겠다는 것이 나의 일관된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외교안보자문단과 조찬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남북 정상회담 관련 보도가 나오는데 혹시 회담이 열린다면 북핵과 인권이 의제가 돼야 한다"는 참석자들의 조언을 듣고 이같이 강조했다고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이 전했다.

참석자들은 또 "그랜드 바겐과 같은 의미인 일괄타결 방식은 원래 북한이 주장했던 내용"이라며 "북한도 내심 관심을 갖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느낌도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나는 패키지 딜이라는 개념으로 설명을 했는데 미국 측에서 이를 그랜드 바겐을 의미하는 것이냐고 화답한 것"이라며 "우리는 큰 원칙만 제시하고 구체적인 그랜드 바겐 내용은 6자 회담 참가 5개국이 협의해서 구체화하는 것이 올바른 수순"이라고 설명했다.

국격 업그레이드와 관련, 이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하는 일을 생색낼 생각은 전혀 없다.

나라의 기초를 튼튼하게 닦아서 다음 정부가 탄탄대로를 달리도록 하겠다는 것이 내 철학"이라며 "그러다 보니 생색은커녕 욕먹는 일만 손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는데 걸맞게 모든 분야에서 국격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지난 3월 호주 방문 때 참전용사비를 참배하다가 `우리는 자유를 지키기 위해 세계 어디에든 간다'는 글귀에 감동을 받았다.

한국도 이제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더 큰 책임감을 갖고 역할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