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마련을 위한 실무기구인 국무총리실 산하 `세종시 실무기획단'이 5일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실무기획단은 이날 세종로 중앙청사 6층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세종시 관련 여론수렴과 대안 심의 역할을 하게 되는 `민관합동위원회'와 기획단의 설치근거 및 운영방안을 정하는 대통령 훈령 제정 작업에 착수했다.

기획단은 조원동 총리실 사무차장을 단장으로 ▲기획총괄팀 ▲사업평가팀 ▲대외협력팀 ▲홍보지원팀 등 1국 4팀, 약 20명으로 구성됐다.

당초 2국6과로 구성하는 방안도 검토됐으나 조직을 최대한 작고 효율적으로 운용한다는 차원에서 과거 관련 실무를 맡았던 공무원과 민간전문가 등을 중심으로 단출하게 구성했다.

특히 세종시 문제가 국가적 논란이 되는 만큼 국민에게 정책을 정확히 알리고 이해를 구하는 것이 관건이라는 판단에 따라 홍보지원팀에는 다른 팀보다 많은 과장(4급) 2명을 배치했다.

기획단은 이번주 중으로 대통령 훈령이 제정되면 민관합동위원회의 민간위원 선임을 비롯, 세종시 대안 마련을 위한 실무 작업에 주력하게 된다.

이후 세종시 최종안이 마련돼 입법 과정을 거친 뒤 `세종시 지원위원회'가 설치되면 실무기획단 조직을 이 곳으로 넘겨 업무 연속성을 이어가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서종대 실무기획단 부단장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직접적으로 업무가 관련된 직원들, 이 일에 대해 아는 사람들을 모아서 콤팩트하게 일하고 총리실과의 소통, 지원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영두 기자 k02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