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설립안을 반대하는 사회 원로들이 3일 '말이 아닌 행동'에 나서면서 세종시 논란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이날 출범한 '수도분할반대 국민회의(이하 국민회의)'에 참여한 원로 인사는 총 2000여명.강영훈 전 국무총리 등 전직 국무총리 7명과 종교계,시민사회 원로 등이 총망라됐다. 세종시 건설은 막대한 행정 비효율을 야기하는 '망국적인 조치'라는 것이 이들의 시각이다. 강길모 국민회의 사무총장은 "세종시 건설계획은 곧 수도를 나누겠다는 것"이라며 "도쿄 베이징 상하이 등 주변 국가의 거대도시와 경쟁해야 할 시기에 국가 균형 발전에 오히려 역행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원로는 지난 7월 서명운동에 이어 9월 '세종시 건설계획 수정 촉구 지식인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전직 총리 3명을 포함해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서경석 선진화시민행동 상임대표 등 각계 지식인들이 행정중심복합도시 계획을 한 목소리로 비판,여론에 파장을 일으켰다.

'국민회의' 출범은 이들 원로가 의견 표명에 그치지 않고 문제 해결에 직접 나섰음을 의미한다. 이들은 세종시 방향과 관련해 토론회를 여는 한편 세종시 원안 폐지 여부에 대한 국민투표를 제안했다. 충청 지역을 찾아 지역주민 설득과 토론에도 나설 계획이다. 정치권이 소득 없는 논쟁만 이어가는 가운데 지식인들이 발 벗고 국민 여론을 모아가겠다는 것이다.

참여자들은 각계 각층을 아우르고 있다. 송월주 전 조계종 총무원장,이세중 전 대한변호사협회장 등은 중도인사로,장기표 수도분할반대국민운동본부 대표,강문규 지구촌나눔운동 이사장 등은 진보 인사로 분류된다.

'정치색 논란'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만큼 여론에 큰 영향력을 발휘할 가능성이 높다. 세종시 원안 추진을 못 박은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와 가까운 인사들도 포진돼 있어 향후 여권의 논의 과정이 주목된다.

김유미 기자 warmfron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