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논란 자제당부속 '숨고르기' 관측도

여권내 세종시 갈등이 좀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친이(친이명박)계는 국가 백년대계를 위한 세종시 수정 불가피론을, 친박(친박근혜)계는 대국민 약속을 내세워 `원안 플러스 알파(α)'를 각각 고수하면서 극명한 입장차를 전혀 좁히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친이계 일각에서 국민투표를 주장하고, 친박계인 이성헌 의원이 제1사무부총장직을 사퇴하면서 계파간 힘겨루기 양상이 노골화되는 분위기다.

특히 친박모임인 `여의포럼'이 3일 오후 국회에서 `10.28 재보선 이후 정국'을 주제로 세미나를 가질 예정이어서 향후 친박계의 행보가 주목된다.

친박계 이성헌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세종시 문제에 대한 당내 의사결정의 비합리성을 거듭 주장하면서 "이미 진통 끝에 결정된 사안은 지켜줘야 한다"며 "원안대로 가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한 친박계 재선 의원도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국민투표는 장난삼아 하는 게 아니라 정권의 신임투표와 관련이 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반면 친이계의 강승규 의원은 라디오 방송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경선 및 대선 과정에서 세종시의 비효율적인 측면에 대해 걱정을 많이 했다"고 소개한 뒤 "세종시는 과거가 아닌 미래의 도시 기능을 갖는 게 좋다.

지금부터라도 공개토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수도권 출신 친이계 의원도 "무조건 원칙을 고수하기보다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해야 한다.

정부 수정안을 기다려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이 전날 정몽준 대표와의 조찬회동에서 "세종시는 충분히 숙고해서 하는 게 좋다"고 밝힌 것을 시작으로 여권내 `세종시 논쟁 자제' 분위기도 고개를 들고 있다.

안상수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정부가 대안을 내놓을 때까지는 무익한 논쟁을 중단하자"고 제안했다.

정 대표가 전날 세종시 문제를 검토하기 위한 당내 기구 설치 의사를 밝힌 것도 같은 맥락으로 받아들여진다.

분열 우려를 낳는 장외공방 대신 논의 기구를 공식화함으로써 후유증을 최소화하자는 취지로 해석된다.

다만 5일부터 시작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정운찬 총리가 타깃이 되면서 여여-여야간 논쟁이 증폭될 가능성이 다분하다.

이에 앞서 한나라당 지도부는 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내 기구 설치 문제를 포함해 세종시와 관련한 논의 절차 및 방식 등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 정부.여당이 머지않은 시점에 고위당정회의를 개최해 대책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한 고위당직자는 전했다.

계파간 갈등, 당정간 엇박자 등의 확산에 제동을 걸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풀이된다.

여권 관계자는 "당 지도부가 자제를 당부하고 있는 만큼 당내 논란이 잠시 주춤할 수는 있겠지만 계파간 생각이 근본적으로 달라 언제든 갈등이 다시 격화될 수 있다"면서 "정부의 수정안 발표를 계기로 논란이 증폭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김성조 정책위의장은 정부가 마련할 대안과 관련, "국민과 충청도민이 받아들일 만한 대안이어야지 어정쩡한 안을 제출하면 논란이 중단되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가 확실한 안을 제출하면 당은 여론 수렴 등 후속조치를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안용수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