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논란 겨냥한 듯..예산안 시정연설
지방행정체제.선거구제 개편노력 거듭촉구
"정부 업무보고 (올해도) 연내 마무리"

이명박 대통령은 2일 "정책 추진과정에서 나타나는 오해와 갈등은 진솔한 대화를 통해 하나하나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정운찬 국무총리가 대독한 `2010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 계획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을 통해 "서민을 위한 정부의 노력에 부족한 점이 없는지 꼼꼼하게 짚어볼 것"이라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직접 언급하진 않았지만 최근 정치권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 `세종시 논란' 등과 관련해 가급적 타협을 통해 국민 전체의 이익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논의를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이어 이 대통령은 정치개혁 문제와 관련, "변화된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지방행정체제로의 개편은 이제 지역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더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면서 "정치의 지역편중을 완화하고 잦은 선거로 인한 막대한 선거비용과 소모적 갈등도 줄여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방행정체제와 선거제도 개편에 관한 국회의 논의가 구체화되면 정부도 필요한 자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정치권 논의를 촉구했다.

또 `4대강 살리기 사업'에 언급, "단순히 강을 정비하는 토목사업이 아니다"며 "전 지구적 기후변화에 대비하는 일이고 문화, 관광, 에너지, 산업 등의 인프라를 구축해 지역에 일자리를 만들고 주민의 삶의 질 향상도 꾀하는 다목적 복합 프로젝트"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최근 중대전환기를 맞은 대북정책에 대해 "그동안 흔들리지 않는 일관된 대북정책을 견지해 왔다"며 "한반도 비핵화와 상생.공영의 미래지향적 남북관계를 형성하자는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고 단언했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정부는 올해도 12월 10일부터 시작해 연말까지 2010년도 업무보고를 끝내고 재정의 조기 집행과 공기업 투자확대 등을 통해 공공부문이 경기보완적 역할을 계속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지난해에도 정부부처에 대한 새해 업무보고를 12월 18일부터 시작해 연내에 마무리한 뒤 예산집행 `속도전'에 나선 바 있다.

이와 관련, 이 대통령은 최근 경제회복 조짐으로 일각에서 주장하고 있는 이른바 `출구전략' 필요성에 대해 신중한 접근을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한국의 위기대응 능력에 대한 국제사회의 찬사와 차츰 나아지고 있는 몇몇 경기지표들에도 오늘 이 자리에서 위기는 끝났다고 말씀드릴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1년 전 우리가 길고 긴 터널의 입구에 서 있었다면 지금은 멀리 밝은 출구가 보이기는 하지만 아직 터널을 빠져나오지는 못한 상황"이라면서 "세계 경제는 여전히 위기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우리 경제 역시 내수, 투자, 고용의 선순환을 회복하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