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국무총리는 세종시 수정과 관련, 이르면 이달 중순께 자문기구인 `(가칭)세종시 위원회'와 실무기구인 `세종시TF(태스크포스)'를 잇따라 출범시킬 것으로 1일 알려졌다.

이는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세종시 수정에 거듭 반대입장을 천명하고 있는 가운데 박 전 대표와의 갈등봉합 노력과는 별도로 정부 차원의 `대안' 마련 수순을 밟아가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총리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정 총리가 지난달 30일 세종시가 위치한 공주시와 연기군을 방문한 데 이어 조만간 관련 자문기구와 실무기구를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 기구 출범은 오는 5-10일 진행되는 국회의 대정부질문이 끝난 이후 단행될 예정인 총리실 인사.조직개편과 맞물려 이뤄질 것으로 전해졌다.

세종시 여론 수렴 창구가 될 세종시 위원회는 정 총리와 충청 출신 인사가 공동위원장을 맡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으며, 이 위원회는 앞으로 토론회 등을 통해 정부 차원의 대안을 모색하는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구성되는 세종시TF는 육동한 국정운영상황실장 산하에 실무기구 형태로 설치될 가능성이 높으며, 행정안전부, 국토해양부, 지식경제부 등 관련부처에서 파견된 공무원들로 구성될 것으로 알려졌다.

총리실 관계자는 "정 총리도 세종시 문제를 둘러싼 논란은 잘 알고 있으나 지금은 `결자해지' 차원에서 세종시 수정과 관련해 하루빨리 새로운 대안을 내놓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영두 기자 k02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