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반대에 與내홍양상..연말국회 최대 뇌관
파워게임..차기대권경쟁 조기점화 가능성도


세종시 문제를 둘러싼 여권 내부의 갈등기류가 심상치 않게 돌아가고 있다.

세종시 수정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정운찬 국무총리와 여권내 대표적 반대론자인 박근혜 전 대표가 정면충돌하는 양상을 빚으면서 파열음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두 사람은 최근 1주일 사이 세종시에 대해 정반대의 해법을 제시하며 첨예한 대립각을 세웠다.

정 총리가 취임 이전부터 세종시 수정 불가피론을 역설해 온 가운데 박 전 대표가 지난달 23일 약속과 신뢰 문제를 거론하며 `원안 플러스 알파(α)' 입장을 공개 천명하고, 이에 정 총리가 29일 "정치적 신뢰 문제 이전에 막중한 국가 대사다.

직접 만나 대화를 통해 설득하겠다"고 대응하면서 본격적인 갈등국면을 예고했다.

정 총리는 30일에는 취임 후 처음으로 세종시를 직접 찾았다.

현지 주민들의 강력 반발에도 불구, "주민들이 조금만 참아주면 이곳을 대대손손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다"며 정면돌파 의지를 피력했다.

그러자 박 전 대표는 31일 부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세종시는 국회가 국민과 충청도민에게 한 약속이지 개인 약속이 아니다.

저의 개인적인 정치 신념으로 폄하해선 안된다"며 거듭 `수정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 총리는 물론이고 청와대가 나서서 설득을 해도 절대 소신을 굽힐 수 없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셈이다.

때맞춰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도 `정운찬 때리기'에 나서기 시작했다.

여권 입장에선 야당의 반대를 걱정하기 앞서 내부 집안부터 정리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 셈이다.

하지만 세종시 문제를 바라보는 양측간 입장차가 워낙 커 접점모색이 쉽지 않아 보이는데다 친박 도움 없이는 물리적으로 세종시 수정안을 일방 처리할 수 없다는 점에서 벌써부터 일각에선 세종시 수정 구상이 물건너가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특히 세종시 문제가 자칫 여권 `잠룡(潛龍)'들간 파워게임 양상으로 번질 경우 차기 경쟁이 조기 점화되면서 세종시 해법 마련은 더욱 요원해 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실제 세종시가 어떻게 결론나느냐에 따라 외견상 양 대척점에 서 있는 정 총리와 박 전 대표 어느 한 쪽은 상처를 입을 수밖에 없다.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결과론적으로 세종시가 `1차 승부수'로 비화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친이(친이명박) 주류측이 논란에 본격 가세할 경우 상황은 더욱 복잡하게 꼬이게 된다.

고질적인 계파갈등이 다시 불거지면서 당이 내분사태에까지 이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 섞인 전망이 조금씩 흘러나오고 있다.

수도권 출신 친이계 의원은 1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박 전 대표가 원칙론만 얘기만 하는데 나라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적어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생각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친박 모임인 `여의포럼'이 3일 국회에서 세미나를 갖고 세종시 등 현안을 논의하는 데 이어 `안국포럼' 출신 친이계 의원들도 6일 시내 한 음식점에서 정례 모임을 가질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야당의 반발 역시 간단치 않다.

여권이 `10.28 재보선'이 끝나자마자 세종시 수정을 위한 본격적인 해법 찾기에 나서자 야당이 `수정불가' 입장 속에 대여(對與) 공세의 수위를 높이면서 일촉즉발의 전운이 감돌고 있다.

민주당은 재보선 승리의 여세를 몰아 "말을 바꾸고 뒤집는 일을 그만두고 원안대로, 본래 계획대로 가야 한다"며 정부.여당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고, 자유선진당은 세종시 수정 법안을 발의한 한나라당 임동규 의원 등 10명을 `세종시 10적(敵)'으로 규정하는 등 대대적인 반대 여론몰이에 나섰다.

이처럼 여야간 대립이 심화되면서 일각에선 세종시를 고리로 연말국회가 파행을 빚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세종시 문제를 놓고는 어차피 여야가, 또 차기주자들이 치열하게 한판 붙을 수밖에 없다"면서 "세종시에 대한 여론이 어떻게 돌아가고, 여권이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느냐에 따라 정국의 향배가 결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