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이 연말 정국을 강타할 세종시 문제와 관련, 해법 찾기에 본격 착수했다.

`선(先) 정부의 세종시 대안 제출, 후(後) 당내 논의' 방침을 고수하고 있는 정부와 한나라당은 30일 최대한 빠른 시일내 대안을 마련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운찬 총리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최대한 빨리 대안을 마련해 내놓겠다"고 밝혔고,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정부의 구상을 가능한 한 빨리 듣고 입장을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취임 후 처음으로 세종시를 방문할 예정이며, `원안 플러스 알파(α)' 입장인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해서도 "만나서 설득하겠다"고 밝히는 등 세종시 수정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당내에서는 세종시 문제가 연말까지 매듭지어져야 하며, 정부가 안을 만들고 있는 중이라도 당내 논의에 착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세종시 수정론'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임동규 의원은 전날 세종시의 성격을 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녹색첨단복합도시로 변경하고 행정도시로의 중앙부처 이전 계획을 폐지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10.28 재보선이 끝난 만큼 더이상 세종시 문제를 미룰 필요가 없으며 대안 제시가 늦어질수록 정치권내 소모적, 파당적 논쟁만 되풀이될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수도권 한 재선 의원은 "당장 세종시 문제에 대해 논의를 시작, 올해 안에 처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류측 핵심 의원은 "세종시 문제는 전 정권의 잘못된 정책판단을 바로잡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방치를 막기 위해 정부 안을 마냥 기다릴 게 아니라 당에서도 논의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내달 5일부터 열릴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정 총리의 세종시 수정 구상과 함께 한나라당 의원들의 입장 표명이 주목된다.

하지만 당내 `신중론'도 적지않아 세종시 문제를 놓고 여야간 대치는 물론 여당내 격론도 예상된다.

당장 박근혜 전 대표는 원안 고수 입장을 제기해놓은 상태다.

또한 한 핵심 당직자는 "이번 충북 선거에서 알 수 있듯 세종시 문제에 대한 충청권 민심은 `무시당했다'는 정서가 팽배하다"며 "자칫 야당의 꽃놀이패가 될 수 있는 만큼 마냥 속도를 높여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