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8 재보선에서 다소 실망스런 성적을 거둔 한나라당이 야당의 공세 강화에 맞서 정공법을 택했다.

4대강 사업, 세종시 문제에 대한 정면 돌파를 통해 정국 주도권을 쥐고 가겠다는 것이다.

이는 주요 국정 현안을 놓고 야당과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불가피한 외길 선택이기도 하다.

한나라당은 29일 향후 정국의 분수령이 될 헌법재판소의 미디어법 판결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도 재보선 결과와 관계없는 후퇴없는 국정운영 방침을 강조했다.

특히 4대강 사업에 있어 이 같은 기류는 뚜렷하다.

야당의 공세 강화는 충분히 예측됐고, 재보선 결과만으로 4대강 사업이라는 국책사업을 변경할 수 없다는 것이한나라당 입장이다.

장광근 사무총장은 "4대강 사업은 이미 착수한 것 아니냐"며 "이번 선거 결과만 갖고 정부의 주요 정책.사업의 방향을 바꾸라는 것은 정부에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것과 같다"고 밝혔다.

조해진 대변인도 "이번 선거를 4대강 사업에 대한 심판이라고 보기는 힘들다"며 "야당의 반발 강도만 세질 뿐 정부.여당은 그대로 추진하면 될 것"이라며 `후퇴 불가론'을 강조했다.

따라서 당장 4대강 사업의 중단을 촉구하고 나선 민주당과 연말 국회에서의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세종시 문제에 대해서도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세종시 수정문제와 관련해 정부가 내놓을 안을 검토해 보겠다는 `선(先) 정부안 제출, 후(後) 당내 검토'라는 당초의 구상을 고수하고 있다.

이와 관련, 여권은 총리실을 중심으로 세종시 성격 변경을 위한 대안 마련에 본격 나설 예정이다.

한 핵심 관계자는 "정부가 일단 안을 제시해야 하며, 당은 그 안을 바탕으로 논의해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재보선 결과로 세종시 논의가 위축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박근혜 전 대표가 세종시 문제에 대해 `원안+α' 입장을 밝힌 데다, 이와 관련한 당내 명확한 합의점이 도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당분간 세종시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루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나라당은 비상한 각오로 국민이 무엇을 바라는지 잘 살펴서 국정에 반영하고 경제.서민 살리기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라며 "새해예산안의 법정 기일내 처리와 산적한 민생법안 처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