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인사기획관과 국제경제보좌관 자리가 한 달반 이상 빈자리로 남아 있는 이유는 뭘까.

대통령실장 직속의 인사기획관과 국제경제보좌관직 신설은 지난 8월31일 청와대 직제 개편의 핵심이었지만 인선을 미뤄오고 있다. 인사기획관은 그동안 정부 주요직 인선 때마다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이 뒤따르면서 검증을 비롯한 인사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만든 것이다. 분리된 인사 추천 및 검증 조직을 통합,비서관급 인사 책임자의 위상을 한 단계 높여줬다.

인사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까다로운 조건이 붙어 있다는 점이 인선 지연 요인이 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18일 "인사기획관은 인사 관련 행정을 꿰뚫고 있으면서도 정무적 마인드도 갖춰야 한다. 그러면서도 특정 계파에 속해 있지 않고 비주류여야 하는데 이런 조건을 두루 만족시킬 만한 사람을 찾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국제경제보좌관의 경우 청와대는 민간쪽 전문가를 찾아왔지만 여의치 않다. 국제경제보좌관은 당장 내년 11월 한국에서 개최되는 G20(주요 20개국)정상회의를 준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직급은 차관급과 1급 중간 정도에서 계약직으로 뽑는다는 방침을 정해 놓았으나 민간 전문가들이 선뜻 응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보수 문제가 걸림돌이다. 국제경제보좌관의 연봉은 대략 7000만~8000만원 선이나 민간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은 보통 수억원대를 받고 있다. 고위 공무원들이 퇴직 후 2년 동안,퇴직 전 3년 이내에 소속됐던 부서업무와 연관된 기업체에 재취업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는 것도 발목이 되고 있다. 올해 초 금융팀장을 만들었지만 비슷한 이유로 물건너 간 적이 있다.

정정길 대통령실장은 최근 "적임자를 찾는 과정인데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며 "국제경제보좌관은 G20회의 추진체계를 새로 정비한 후에 인선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