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9일 국립고궁박물관서 200여점 선봬

국가기록원은 20일부터 29일까지 서울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이 외국 정상 등으로부터 받은 선물과 생전 사용하던 유품을 선보이는 특별전시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특별전에선 박근혜 의원 등 유가족이 1984년 국가에 기증해 국립민속박물관이 보관하다 지난 7월 기록원에 넘긴 487점 중 200여점이 박 전 대통령 서거 후 30년 만에 공개된다.

미 닉슨 대통령이 증정한 아폴로11호 월석(月石), 대만 장제스 총통의 석사자상, 태국 타놈 수상의 상아로 만든 승전고 등 42개국 정상으로부터 받은 진귀한 선물이 전시된다.

북한 김일성 전 주석이 선물한 금강산 선녀도와 동봉된 그의 명함, 청자목문(靑磁牧文) 항아리, 1976년 8월18일 발생한 판문점 도끼 만행 사건 당시 리처드 스틸웰 미8군 사령관이 보낸 현장의 미루나무 토막패도 포함돼 있다.

박 전 대통령이 서재에서 직접 사용하던 손때 묻은 책상과 결재용 받침대, 대형 지구의, `유비무환(有備無患)' 친필 휘호, 육영수 여사가 사용한 소파 등이 당시 그대로의 모습으로 재현돼 전시된다.

전시관에선 박 전 대통령의 주요 업적과 사진 등을 모은 영상물이 방영되고 재미 과학자 김완희 박사가 박 전 대통령과 주고받은 친필 서한 5점도 공개된다.

박상덕 국가기록원장은 "대통령 기록물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기증문화 확산을 위해 특별전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문성규 기자 moon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