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정치.복수정치" vs "관권선거.야당탄압"

여야는 `10.28 재보선' 선거운동 이틀째인 16일 상대의 선거전략을 문제 삼아 날선 공방을 벌였다.

특히 벌써부터 여야 일각에서 인신공격성 발언이나 네거티브, 흑색선전 등이 흘러나오면서 선거가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은 안상수 원내대표는 주요 당직자회의에서 "민주당이 양산 후보 출정식을 하면서 `투표로 복수하자'는 슬로건을 내걸었는데 너무 충격적"이라면서 "이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이용하는 파렴치한 선거전략이자 고인의 명예를 훼손한 것이다.

분노정치, 복수정치로는 미래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수원에서는 손학규 전 대표가 본인 선거를 치르듯 대리선거를 치르고 있는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게 민주당의 선거전략이고 정치철학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투쟁의 정치, 편가르기 분열정치, 이익만 좇는 철새정치는 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광근 사무총장은 "민주당이 정권 흠집내기에 열중하더니 이번에도 예외없이 정권 중간심판론으로 몰고 가고, 여기에다 `4대강 심판' 선거라는 해괴한 선전선동까지 하고 있다"면서 "폭력과 무책임의 구태를 `야당 심판론'으로 응징할 것이다.

흘러간 인물, 배신의 상징인 정치철새를 앞세운 떠돌이식 약장수 행태는 종식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나라당은 아울러 민주당이 국정감사를 재보선과 연계하고 있고, 그 일환으로 고교별 수능성적을 공개한 자당의 조전혁 의원을 검찰에 고발한 것으로 간주하고 역공에 나섰다.

김정훈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증언감정법에 의거해 제출받은 자료는 교육관련 정보특례법 적용대상이 아니다.

검찰이 전교조 등의 무고 혐의에 대해서도 병행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관권선거 의혹을 제기하는 한편으로 여당의 `손학규 때리기'에 대한 대대적 반격에 나섰다.

김진표 최고위원은 확대간부회의에서 "수원에서 민주당 지지율이 급상승하자 한나라당 지도부가 초조하고 불안한 모양"이라면서 "정치적 변절이란 말은 정운찬 국무총리처럼 입신양명과 좋은 자리를 찾아 정치적 소신을 버릴 때 사용하는 말"이라고 반격했다.

그는 또 "손학규 선대위원장은 자신의 정치적 신념을 지키기 위해 험난한 길을 선택해 광야로 나온 정치인"이라면서 "한나라당의 흑색선전이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는데 남의 당 선대위원장에 대해서까지 네거티브 공세를 펴는 것은 수단과 방법을 안 가리던 군사정부의 선전 공작정치 때나 하던 일"이라고 쏘아붙였다.

안희정 최고위원은 양산 송인배 후보측 정병문 선거대책본부장의 사무실 등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과 관련, "야당과 송 후보에 대한 탄압으로, 이는 명백한 관권선거이자 국가권력의 부당한 선거개입, 공안탄압"이라면서 "명함이 들어간 롤케익을 돌린 한나라당 박희태 후보측에 대해선 관계자 출두를 요청하는 수준이었다"고 지적했다.

총괄선대위원장인 김민석 최고위원은 "이 정권이 양산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리전 양상을 막으려고 일찌감치 관권선거를 시작했고 수원에서 격차가 좁혀지자 손학규 때리기에 나선 것"이라면서 "한나라당에는 불량후보들이 많다.

박찬숙, 박희태 후보는 지역구를 옮긴 길 잃은 후보들"이라고 꼬집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송수경 기자 sims@yna.co.kr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