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국무총리는 10 · 28 재보궐 선거 직후 세종시 건설에 대한 수정안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수정안에는 '세종시를 자족능력을 갖춘 과학비즈벨트로 만들고 교과부 등 두개 부처가 내려간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6일 "국무총리실이 먼저 대안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국민 여론을 살핀 뒤 최종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백지상태에서 여론을 수렴하는 게 아니라 총리가 먼저 복안을 내놓을 것"이라며 "그 복안에 대해 여론이 형성되면 대통령이나 청와대 또는 정부가 입장을 밝힐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당 · 정 · 청이 고심하는 핵심 대목은 어떻게 하면 충청도민에게 가장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안을 만들 것이냐 하는 것"이라며 "총리실에서 의견 수렴 작업에 나설 것이므로 그림과 윤곽이 나오면 청와대가 공개적으로 투명하게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내용에 따라 대통령이 직접 할 수도 있다"고 했다.

그는 최종 입장을 밝힐 시기에 대해서는 "이런 저런 구상과 복안은 있지만 연내에 하느니 마느니 얘기하는 것은 빠르다"며 "다만 가급적 빨리하겠다는 것은 분명하다"며 일각의 연기 가능성을 부인했다.

정 총리는 이날 이날 충청출신 인사 모임인 '백소회'에 참석,"현재 여러 가지 방안이 초기 단계 수준에서 강구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내용과 방안이 결정된 것은 없다"면서 "한국과 충청도를 위해 윈윈(win-win)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다. 빨리 설계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총리실 산하에 설치될 '세종시 자문회의'를 중심으로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한 뒤 여론수렴 작업을 거쳐 '10 · 28 재보선' 직후 결론을 낸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 달 초 국회 대정부 질문 기간(5~11일)에 의원들의 질문을 받는 과정에서 답변을 통해 세종시 건설에 대한 수정안을 제시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세종시 수정안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세종시를 과학비즈니스벨트로 만들자는 구상인 만큼 교육과학기술부 등 1~2개 부처만 이전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세종시에는 현재 총리실만 짓고 있는데 내년에는 다른 청사들도 착공한다"며 "연내 결론을 내고 대안을 마련해야 추가적인 비용낭비를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홍영식/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