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13일 기획재정위와 행정안전위, 법제사법위 등 13개 상임위별로 국정감사를 계속한다.

기획재정부에 대한 기획재정위 국감에서는 법인세.소득세 인하 등 감세 정책 및 내년도 세제 개편안, 재정 건전성 문제 등을 놓고 여야간 공방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감세 정책을 `부자감세'로 규정,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한나라당은 경제활성화를 위한 기업 투자 확대 및 민간 소비 진작 차원에서 감세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안전위의 서울지방경찰청 국감에서는 용산참사 문제를 비롯, `촛불집회' 관련자 가족에 대한 `연좌제 수사' 논란, 경찰의 집회.시위 과잉 진압 논란 등 공안정국 조성 문제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추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법제사법위의 대전지검에 대한 국감의 경우 한국타이어 노동자 사망사건 수사, `박연차 게이트'와 관련된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 수사 등이 쟁점이 될 전망이다.

국토해양위의 서울시 국감의 경우 뉴타운 등 주택정책, 지식경제위의 월성 원전 국감에서는 경주 방폐장 안전성 논란, 정무위의 금융감독원 국감에서는 OCI의 주식불공정거래 의혹 등이 각각 도마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과학기술위의 각 지방교육청 국감은 전날에 이어 정운찬 국무총리 증인채택 둘러싼 여야간 공방이 재연되면서 또 다시 파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