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관계자 "연내 결론 짓는다"

정부는 13일 세종시 건설 문제와 관련해 국무총리실 산하에 민간 전문가 그룹이 참여하는 `자문기구'를 설치키로 하는 등 연내에 세종시 건설 문제를 마무리지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세종시 건설 계획과 관련해 이 같은 방향으로 정부의 입장이 정리되고 있다고 밝혔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민간 전문가 그룹을 중심으로 꾸려지는 `자문기구'를 통해 세종시 건설 방향에 대한 각계의 의견을 수렴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아울러 논란의 종지부를 찍기 위해 연내 세종시 건설 방향에 대한 결론을 내릴 것으로 전해졌다.

이 경우 "정부는 세종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인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법' 개정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정부 관계자는 전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정부 정책에 대한 대국민 홍보 강화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내 국정홍보 기능을 총리실로 이관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국정홍보 기능의 총리실 이관을 위한 실무 협의는 지난 달부터 진행됐으며, 조만간 행정안전부의 조직개편 승인을 거쳐 이전 규모가 최종 확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총리실로의 홍보 기능 이관은 미국산 쇠고기 파동, 미디어법 처리 등 핵심 현안에 대한 국정홍보가 미흡하다는 정부와 여당의 지적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총리실이 앞으로 G20 정상회의 준비, 4대강 살리기, 다문화 가정, 고용안전망 구축 등 여러 부처에 걸친 총괄정책을 지속적으로 다뤄야 하는 만큼 정책홍보의 `컨트롤 타워' 역할도 맡아야 한다는 내부 의견도 반영됐다.

총리실 관계자는 "현행 정부 홍보 기능은 부처 중심의 병렬 조직으로 나열돼 있어 팀워크가 이뤄지지 않는 맹점이 있다"면서 "총리실로의 수직계열화를 통해 정책홍보의 실행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해외 공적개발원조(ODA) 업무를 담당하는 조직도 총리실에 새롭게 꾸려질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달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밝힌 공적개발원조 계획을 뒷받침하기 위한 차원이라는게 총리실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경제위기로 인해 특히 고통받는 개발도상국들에 대한 개발협력과 인도적 지원은 더욱 확대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대한민국은 2015년까지 공적개발원조(ODA) 규모를 2008년 대비 3배 이상 확대해간다는 약속을 성실히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총리실은 올해 말 종합실천계획 확정에 이어 사실상 내년부터 본격화하는 새만금 사업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총리실 소속 새만금사업추진기획단의 인력 보강도 계획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강영두 이승우 기자 k02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