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남전쟁' 단어삭제 검토키로

정부가 베트남과의 우호관계를 고려해 '국가 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서 '월남전쟁'이라는 단어를 삭제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13일 "베트남 정부 측에서 베트남 전쟁 참전자를 국가 유공자로 인정하는 내용을 담은 법률 개정안에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베트남 정부와의 외교관계를 고려해 개정안 법률조문에서 월남전쟁이란 단어를 삭제하는 등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 '세계 평화 유지에 공헌한 월남전쟁 유공자와 고엽제 후유증의 환자들을'이라는 내용의 법률 조문은 '세계 평화 유지에 공헌한 유공자와 고엽제 후유의증 환자들을'로 바뀔 가능성이 커졌다.

정부의 이번 결정은 이달 하순으로 예정된 이명박 대통령의 베트남 방문에 앞서 양국 간 우호 분위기 조성 등을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지난 12일 전격 베트남을 방문, 하노이에서 키엠 부총리 겸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 양국간 공동 관심사항에 대해 협의했다.

유 장관의 베트남 방문에 대해 외교부 관계자는 "베트남전 참전자를 국가 유공자로 인정하자는 내용을 담은 '국가 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한국 국회에 상정된 데 대해 베트남 측이 반발했고 이로 인해 이 대통령 방문시 발표할 공동성명의 내용의 일부에 대한 협의 필요성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실무선에서 조율하려 했으나 여의치 못해 유 장관이 방문하게 된 것"이라며 "유 장관의 방문을 통해 문제가 됐던 부분이 모두 해결됐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유현민 기자 hyunmin62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