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정감사가 7일로 사흘째를 맞았는데도 일부 상임위에서는 증인채택을 둘러싼 진통이 이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상임위가 국정감사 일정에 맞춰 원만하게 증인채택을 마쳤지만 정무위, 기획재정위, 법제사법위 등에서는 여야간 힘겨루기가 거듭되고 있는 것.
정무위에서 민주당은 박영준 국무조정실 차장이 지난 1월 포스코 경영진 교체에 영향력을 했다는 의혹을 규명하겠다며 정준양 포스코 회장을 비롯, 천신일 세중나모여행사 회장과 윤석만 전 포스코 대표이사에 대한 증인채택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근거 없이 민간기업 임원을 불러 정치공세를 펴려고 한다"며 완강히 거부하고 있다.

기재위에서는 민주당이 현 정부의 감세 정책과 관련해 박재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을, 박연차 게이트와 관련해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의 여비서와 한상률 전 국세청장, 허병익 전 국세청 차장, 김갑순 전 서울지방국세청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하지만 한나라당은 정치공세로 일축하면서 오히려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감세정책을 검증하겠다는 명목으로 민주당 정세균 대표와 박지원 정책위의장,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증인 채택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법사위에서는 민주당이 `박연차 게이트'와 관련해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을 국감대에 세우려고 하지만 한나라당은 이를 거부하면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와 아들 건호씨 등을 부르자고 맞서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