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 훼손않으며 신축성 발휘해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의 6일 통일부 국감에서는 남북관계 주무장관으로 취임한 지 8개월이 돼가는 현인택 통일장관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인식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특히 북한이 조건부 6자회담 복귀 의사를 천명하고 북한을 상대로 한 한반도 주변 각국의 외교전이 활발해지는 상황에서 정작 남북관계를 책임진 통일부가 북핵 정세만 살피면서 무기력하게 끌려다니는 게 아니냐는 아쉬움이 여러차례 제기됐다.

외교부 장관을 역임한 민주당 송민순 의원은 "통일부 장관이 외교부 장관보다 더 남북관계를 국제적 시각으로만 보고 특수관계에 대한 인식이나 가치관, 열정이 없다"면서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 운명과 장래를 결정하는데 한국이 설 땅이 없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현 장관에 대한 노골적인 불만은 여당 측에서도 나왔다.

한나라당 정의화 의원은 "너무 점잖아서 그런지 몰라도 목소리가 없다"고 현 장관의 취임 이후 행보를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통일을 위한 통일부가 돼 달라"고 부탁한 뒤 "통일에 대한 변화된 정책 몇 가지라도 국정감사를 통해 띄워 줘야 하는데 (이 자리가) 상임위인지 국감인지 헷갈린다"고 안타까움을 피력했다.

의원들의 이런 지적은 통일부가 금강산 관광 재개나 대북 인도적 지원 문제, 그리고 임진강 인명사고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노력을 보이지 않고 있는 데서 비롯됐다는 게 안팎의 평가다.

실제 통일부는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지난 8월 방북 때 북측과 합의한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에서도 우리 관광객 피살에 대한 진상규명과 신변안전 보장, 재발방지를 위한 북측의 성의있는 조치와 함께 관광 재개 협의를 요청해와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 러시아와 중국이 대북 인도적 지원을 재개했거나 검토 중이며 미국 역시 비정부 기구를 중심으로 대규모 대북 인도적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지만 통일부는 대규모 쌀.비료 지원은 북핵 상황 등과 연계해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런 통일부와 현 장관에 대해 일부 관측통들은 7일 "미국도 대화와 제재의 병행이라는 투 트랙 전술을 구사하고 있는데 통일부만 한 트랙을 고수하는 게 아니냐"면서 "원칙의 고수도 중요하지만 원칙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적극적으로 한국의 입지를 확보하고 남북관계를 관리하는 신축성도 발휘해야 하는 게 아니냐"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현 장관 스스로 6일 국감에서 "정부가 남북대화에 결코 소극적이지 않다.

매우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한 만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지혜를 모색하는 적극성이 아쉽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우탁 김승욱 기자 lwt@yna.co.krksw08@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