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중앙청사서 취임후 첫 국무회의 주재

정운찬 국무총리가 6일 취임 후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경제 살리기와 사회통합 구현 등 이명박 정부 2기 내각의 운영 기조를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 정부가 중점 추진한 경제살리기와 민생 안정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며 "서민 보호와 중산층 육성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최우선으로 하고 내실있는 현장 중심 행정에 역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총리로서 지명됐을 때도 많은 생각을 했고 취임 당시에도 여러가지를 말했는데 지난 1주일간 경험을 통해 향후 이명박 정부 2기 내각이 지향해야 할 5가지를 정리해봤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균형 발전과 사회 통합을 구현해야 한다"며 "선진 인류 국가 건설을 위해 이념 대립과 노사 갈등, 지역.산업간 불균형을 극복하고 조화와 균형, 화해와 관용을 통해 건전하고 다원화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미래 대비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녹색성장, 4대강 사업, 신성장동력 등 미래 과제를 차질없이 진행해야 한다"며 "내년 11월에 있을 G20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데 모든 역량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제2기 내각은 국가 경영 지원 본부가 돼야 한다"면서 "정책 현장을 자주 찾는 등 국민과 소통하고 국무회의, 국가정책조정회의 등을 통해 이견을 조정해서 실용과 성과를 우선하는 내각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앞으로 대통령을 보좌하면서 이상 말한 내각 운영 기조를 실천하는데 앞장서겠다"며 "여기 계신 국무위원도 한마음으로 참여해 줄 것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전날부터 열리고 있는 국정감사와 관련, "각 부처가 추석 연휴에 쉬지도 못하고 국감에 임하느라 고생이 많다"고 격려한 뒤 "국감은 1차적으로 국회가 정부 견제하기 위한 것이지만 궁극적으로 국회와 정부가 긴밀히 협력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또 "정직하고 성실한 태도로 국감에 임하면서 건전한 비판과 정책 대안을 국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하면서 "국감 자료를 일방적으로 인용한 폭로성 보도나 정부 정책을 근거없이 폄하하려는 시도에 대해서는 정책의 목적과 정당성을 분명하고 일관되게 밝히고 필요하면 즉각 해명 자료를 내는 등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밖에도 일본 하토야마 총리의 방한을 언급, "향후 한일 관계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회담"이라며 대통령의 아시아 정상외교에 대한 각 부처의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

이날로 취임 1주일을 맞은 정 총리는 추석 연휴인 3일 인사청문회 당시 약속대로 용산 참사 현장을 찾았으며, 김형오 국회의장, 주요 정당 대표, 대법원장.헌법재판소장 등을 차례로 예방한 데 이어 이날 오후 김영삼.전두환 전 대통령을 예방해 취임 인사를 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hanajj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