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기관 내려오지 않으면 유령도시될 것"

이완구 충남지사는 5일 한나라당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 수정론과 관련, "세종시를 원안대로 추진하지 않을 경우 후유증이 1∼2년, 2∼3년 뒤에 나타날 것"이라며 "그때 '수정론'을 언급한 사람은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외자유치를 위해 8박10일 일정으로 미국과 유럽을 방문하고 돌아온 이 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세종시 같은 엄청난 국책사업에 대해 여론조사 결과를 갖고 이러니저러니 하거나 툭툭 던지는 말로 얘기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어 "모든 일을 여론조사로 결정하면 입법기관이 필요 없고 국정에 대한 철학과 소신도 필요 없을 것이다.

그때그때 여론조사로 하면 되는 게 아니냐"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세종시 수정론을 말한 사람들이 과연 세종시 관련 법조문이나 추진계획 등을 한 줄이나 잃어봤는지 의문이다.

이 문제에 대해 행정도시건설청이나 충남지사인 저한테 상의 한 번 해봤느냐"며 "수정론을 말하려면 객관적, 실증적, 과학적 논거를 갖고 충청인과 저를 설득시켜보라"고 주문했다.

세종시가 원안대로 추진되면 유령도시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행정기관이 내려오지 않을 경우 어떤 기업과 대학과 기업, 연구소가 내려 오겠느냐"며 "오히려 행정기관이 내려오지 않으면 유령도시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운찬 총리가 '경기 과천과 인천 송도를 세종시 모델로 삼겠다'고 한 발언에 대해 "과연 심도 있는 고민 끝에 한 발언인지 의심스럽다.

정 총리의 말에 무게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고 평가절하했다.

세종시가 정상추진되지 않을 경우 자신의 거취에 대해 "정치인 이완구로서 말할 수 있는 시간이 다가오고 있음을 느낀다.

하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세종시 건설문제가 잘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이 지사는 세종시 건설과 관련해 각종 자리에서 "때가 되면 행동으로 나서겠다.

무산되면 도지사직을 걸겠다"고 약속했었다.

현재 충남도 정무부지사 교체 가능성에 대해선 "세종시 문제가 워낙 크다 보니 내년 지방선거 재선문제나 정무부지사 선임 문제는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했다.

이밖에 이 지사는 "이번 미국과 유럽 순방을 통해 7천만달러의 투자유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11월에 미국 3개사와 수억달러 규모의 MOU 체결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이렇게 되면 민선 4기 충남도의 외자유치액이 60억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연합뉴스) 이은파 기자 sw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