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경기도 인천 등 3개 광역자치단체 간 상호협력을 통해 역내 산업을 육성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도권 광역경제발전위원회'가 5일 공식 출범했다. 이로써 전국을 5대 광역경제권과 2대 특별경제권으로 나눠 2013년까지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등에 총 126조4000억원을 투입하는 '광역별 경제동맹체' 결성이 사실상 마무리됐다.

전국의 7개 광역경제권이 역내 경제발전을 놓고 상호협력과 경쟁을 벌이는 '광역경제권 7국지 시대'가 열린 것이다.

7개 광역경제동맹체 결성 완료

수도권 광역경제발전위원회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1차회의를 갖고 "지난 4월22일 개정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수도권의 경쟁력을 강화해 대한민국 경제발전을 선도할 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고 선언했다.

위원회는 또 공동위원장인 오세훈 서울시장,김문수 경기도지사,안상수 인천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도권광역발전 5개년 계획안을 심의 · 의결했다.

앞서 제주권(6월18일),강원권(8월4일),대경권(대구 · 경북,8월31일),충청권(대전,충남 · 북,9월21일)이 각각 특별경제권(제주권) 및 광역경제권 위원회를 구성했다. 동남권(부산,울산,경남)과 호남권(광주,전남 · 북) 광역경제발전위원회는 6일과 7일 각각 출범식을 가질 예정이다.

◆'5개년 계획' 어떤 내용 담았나

수도권 광역경제발전위는 이날 △지식산업 육성 △광역 인프라 구축 △저탄소 녹색성장기지 구축 △수도권 규제 합리화 등 4대 전략목표와 △국제의료관광 네트워크 구축사업 △지식서비스 아웃소싱 지원사업 등 8개 우선 추진사업을 담은 5개년 계획을 확정했다.

6일 개소식을 가질 동남권 광역경제발전위원회는 '환태평양 시대 기간산업 및 물류 · 교통의 중심지'를 비전으로 선포한다. 특히 고부가 클러스터 형성과 산업 · 관광의 융합기지화,물류 · 교통 인프라 구축,첨단 해양산업의 세계 일류화,초국경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이 목표다.

충청권은 세종시를 허브로 차세대 무선통신,그린반도체,의약바이오 연계 등을 주도하는 정보기술(IT) 산업과 의약 및 바이오 산업의 선도지역으로 개발된다. 이를 위해 동서4축 고속도로,서해선 철도 복선화 등 SOC 건설을 계획대로 추진키로 했다.

호남권은 태양광 등 신 · 재생에너지와 친환경 부품소재산업이 핵심이다. SOC분야에서는 새만금개발,여수엑스포,서남해안 연륙교, 호남고속철도,광주외곽순환도로 등의 사업이 추진된다.

대경권은 동남권 신공항 건설과 낙동강살리기 사업이 주축이며 아울러 대구 · 경북 공동사업으로 전기자동차 산업 육성,공동브랜드 육성 등 다양한 사업을 구상 중이다.

그러나 광역권 간 중복사업이 적지 않은 데다 벌써부터 광역권 내 지자체 간 사무국 소재지 등을 둘러싼 주도권 다툼이 벌어지고 있어 사업추진 과정에서 난관도 예상된다.

또 의료관광이나 신 · 재생에너지는 광역권마다 중점 추진사업으로 선정해놓고 있어 범정부 차원의 교통정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병일 기자 k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