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야권 대통합을 성사시키겠다는 목표 아래 구성한 `통합과 혁신위원회'가 1일 첫 회의를 열었다.

지난달 초 김원기 전 국회의장을 위원장으로 임명한 지 한달만에 겨우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김 전 의장은 "이명박 정권의 정치를 보면 20~30년전으로 후퇴하고 있지만 민주평화개혁세력은 어느 때보다 취약하고 불리한 상황"이라며 "전대미문의 위기 속에서 손잡을 수 있는 세력은 다 손잡고, 통합할 수 있는 세력은 다 통합해 역사의 역회전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합위원회는 이날 박주선 김민석 안희정 최고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최재성 의원을 간사로 선임했으며 원혜영 박병석 김성순 박지원 의원과 임종석 전 의원 등 전.현직 의원 12명을 위원으로 임명했다.

통합위는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첫 회의에서 통합과 연대의 대상을 정치세력뿐 아니라 시민사회 영역까지로 포괄하기로 하는 한편 민주개혁진영의 집권을 위해 인재 영입에 힘을 쏟기로 했다.

또 지방선거 공천 등 당 혁신을 위한 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통합 방식과 관련에선 단계별 통합론 대신 일괄 통합론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위가 가시적인 성과를 얻기 위해선 통합전략부터 다시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데 따른 것이다.

민주당은 애초 통합위를 발족시키면서 친노그룹부터 먼저 아우르고 나머지 장외 세력과 합치자는 단계적 통합론을 제시했지만 이미 친노그룹 일부가 창당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선 더 이상 유효한 전략이 아니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단계별 통합론은 계파별 이해관계가 엇갈려 분란의 소지가 있다는 점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당 일각에선 무소속 정동영, 신 건, 유성엽 의원 등 당장 통합이 가능한 인사나 세력부터 받아들이자는 현실적 통합론도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통합위원회의 추진력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확산된 상태다.

당 지도부가 위원장 임명 이후 조직 구성을 마무리하는데 한달이라는 시간을 소요한 것 자체가 스스로 통합작업에 큰 기대를 걸고 있지 않다는 방증이라는 것.
당내에선 김 전 의장이 위원장으로 임명된 데 대해 공개적으로 "혁신 대상인 사람이 당의 얼굴이 돼선 안 된다"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당 핵심관계자는 "김 전 의장이 바깥으로 드러내놓고 활동하는 스타일이 아니기 때문에 다소 늦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동안 다양한 외부세력과 접촉했다"며 "10월 재.보선 이후엔 통합위원회가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강병철 기자 koman@yna.co.kr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