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는 정략적 발상으로 시작했지만 법이 통과되는 순간 행정의 문제가 됐다. 더이상 정치적으로 접근해선 안된다. "

심대평 무소속 의원(전 자유선진당 대표)이 1일 정국의 뇌관인 세종시 문제에 대해 입을 열었다. 심 의원은 지난달 30일 '총리직 제안' 파동으로 이회창 총재와 갈등을 빚고 선진당을 탈당하면서 그동안 '세종시'의 '세' 자도 꺼내지 않았다. 심 의원은 이날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세종시 문제는 국회 · 정부 · 국민들의 정서가 조화롭게 어우러져야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에서 세종시 특별법을 통과시켜야 다음 단계로 갈 수 있다. 정부가 이전부처 고시를 한다 해도 법적 지위가 없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면서 "대통령이나 총리가 의지를 가지고 국민정서를 설득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운찬 총리의 '세종시 원안 수정' 발언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면서도 "세종시를 명품 자족도시로 만들기 위해 콘텐츠를 찾는 것이 행정이 할 일"이라고 말했다.

정부부처 중 9부2처2청을 옮기는 '세종시 원안'을 수정 · 보완하더라도 충청도민에게 납득할 만한 비전이 먼저 제시돼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는 세종시 문제를 국민투표에 부쳐야 한다는 일각의 의견에 대해서는 "지금은 수도 이전의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국민투표 사안이 아니다"면서 "다만 국민여론을 신중히 묻는 절차는 필요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심 의원은 이와 함께 내년 지방선거를 목표로 신당 창당을 추진할 것임을 공언했다. 그는 '내년 지방선거에 공천을 하고 후보를 낼 것이냐'는 질문에 "어렵겠지만 충청 출신만의 정당이 아닌 국가 전체의 발전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인사들을 물색하고 있다"며 "결국 정치의 근본이 선거와 정권 창출에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구동회/이준혁 기자/정은실 인턴 kugi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