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없는 세상' 결의 1887호는 "전면 배격".."이중기준 문건"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30일 "우리는 지난 시기와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핵무기 없는 세계 건설과 미국의 대조선 핵정책과의 연관 속에서 조선반도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유엔총회에서 채택된 '핵없는 세상' 건설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정상회의 결의 1887호에 대해 "전반적 국제사회의 염원과 의사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이중기준적인 문건"이라는 이유로 "전면배격하며 거기에 조금도 구속되지 않을 것"라고 밝힌 뒤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안보리 결의 1887호의 채택과 관련, 중앙통신 기자와 문답 형식으로 "비핵국가들에 대한 미국의 핵위협"과 그로 인해 "평화와 안정이 심히 유린, 파괴되고 있는 현실"을 문제시하고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핵무기를 제일 많이 가지고 있는 나라들부터 그것을 감축하고 철폐하는 것이 세계 비핵화를 위한 선결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주로 다른 나라들에 대한 핵 대국들의 일방적 요구들만 열거되어 있는 이번 결의는 세계 비핵화의 간판 밑에 핵독점에 의한 저들의 지배권을 유지해 보려는 핵열강들의 음흉한 책동"일 뿐이라고 주장하고 "우리를 핵무기 보유에로 떠민 근원들이 존재하는 한 우리의 핵무기 포기는 꿈에도 생각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조선반도에 대한 미국의 핵무기 전방 전개와 가중되는 핵위협을 막는 데서 아무런 역할도 놀지 못했을 뿐 아니라 도리어 미국의 대조선 고립압살 책동에 악용된" 핵무기비확산조약(NPT)에 북한이 "비핵국가로 다시 들어간다는 것은 상상도 할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안보리 결의 1887호는 핵확산 금지에 대한 도전을 비난하고 안보리의 기존 제재 결의들을 재확인함으로써 대북 제재결의의 유효성을 인정했다.

이 결의는 또 핵무기의 확산을 막고 군축 노력을 강화하는 한편 핵 테러의 위협을 감축하는 노력을 배가할 것을 요구하고, 핵무기 확산의 종식과 함께 핵무기비확산조약(NPT) 가입국들에 핵탄두 개발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지키는 등 각자의 의무를 전적으로 준수할 것도 요구하고 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jy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