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ㆍ구리는 28일 제출..도 "주민투표 해야"

경기도는 30일 오후 도내 6곳의 통합건의서를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 지역의 건의서 제출로 도내에서 통합건의서가 행안부에 제출되는 지역은 모두 7개 권역 16개 시.군이 된다.

도는 이미 지난 28일 남양주시의 구리시와 통합건의서를 구리시청의 통합 반대 의견서.주민들의 통합건의서와 함께 행안부에 제출했다.

이날 행안부에 통합건의서가 제출된 권역은 ▲의정부.동두천.양주 ▲하남.광주.성남 ▲안산.시흥 ▲안양.군포.의왕 ▲수원.오산.화성 ▲여주.이천 등이다.

의정부 권역의 경우 3개 지자체 시의회와 동두천지역 주민들이 지난 21일과 28일 도에 통합 건의서를 제출했다.

이 가운데 동두천.양주시의회는 의정부를 배제한 두 지역만의 통합을 건의했다.

하남.광주.성남 권역 가운데 하남은 시장이 지난 21일, 광주는 시장.시의회.주민이 24일, 성남은 시장이 30일 도에 건의서를 제출했다.

안산.시흥 권역은 안산시가 지난 28일 시장 및 시의회 명의로 건의서가 제출했으나 시흥지역에서는 이에 대한 의견서를 보내지 않았다.

안양.군포.의왕지역은 29일 각 지역 주민들이, 30일에는 안양시장이 각각 건의서를 도에 접수시켰고, 수원.오산.화성지역은 수원시의회와 오산시의회가 29일과 30일 화성시를 포함한 3개 지자체의 통합 건의서를 제출했다.

여주.이천지역 역시 주민들이 지난 28일 건의서를 냈다.

도는 이날 각 지역의 통합건의서를 행안부에 제출하면서 ▲시.군 통합에 앞선 지방분권 실시 ▲시.도지사 직속의 자치경찰제를 조기 도입 ▲통합 추진에 따른 시.군 간 갈등 해소 대책 수립 등을 요구하는 도 의견서를 첨부했다.

도는 이와 함께 의견서에서 "주민 스스로 결정한 자율적인 행정구역 통합은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밝힌 뒤 "그러나 행정구역 통합은 지방의회 의결로 결정하기 보다 주민의견을 확실하게 수렴한다는 차원에서 주민투표를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덧붙였다.

도는 의견서에 시.군 행정통합에 대한 도의 찬반 입장은 밝히지 않았다.

행안부는 시.군 통합 건의서가 접수되면 지방의회 및 해당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통합 결정을 주민투표로 할지 시의회 의결로 할지를 정한 뒤 통합지역을 확정, 발표하게 된다.

이어 시.군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청사 위치 및 통합시 명칭 등을 확정한 뒤 해당 통합시 설치에 관한 법률을 만들어 통합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수원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kw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