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조(전공노)와 민주공무원노조,법원공무원노조가 상급단체인 민주노총에 가입한 가운데 광역자치단체 노조들이 자체 통합노조를 결성한 뒤 온건성향의 상급단체인 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공노총) 가입을 추진하고 나섰다. 이렇게 되면 전국의 공무원 노조원들은 공노총과 민노총 세력에 들어간 전공노로 양분된다.

광역자치단체 노조통합과 공노총 가입을 추진 중인 박상조 울산시 공무원노조위원장(사진)은 30일 기자와 만나 "상급 단체(민주노총)에 잘못 가입하면 그 지시에 따라 법에 금지된 단체행동을 할 수밖에 없는데 공무원 신분으로 그럴 수는 없지 않느냐"며 대응노조 추진이유를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민노총 가입을 결의한 통합공무원노조와 전혀 다른 행보인데.

"공무원노조가 대국민 서비스에 지장을 주면서까지 노동조합 활동을 해서는 안된다. 공무원노조는 일반 기업노조와 달리 파업권을 행사할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민노총의 파업지침을 그대로 받으면 되겠는가. "

▼몇개 광역자치단체 노조가 참여하나.

"울산과 경기 경북 충남 충북 제주 강원 등 7개 노조가 전국광역자치단체 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가칭 전국광역노조연맹)을 다음 달 결성하기로 했다. 각 노조가 현장별로 대의원 투표를 실시 중이다. 이 중 강원도와 울산은 전국광역노조연맹 통합을 결정했다. 부산과 경남을 포함 9곳이 하나로 통합되면 조합원 수가 1만5500여명이 된다. "

▼광역노조 결성 뒤 일정은.

"통합노조가 결성되면 2001년 초부터 정책연대를 해온 서울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전남 전북 등 7개 시 · 도 공무원노조가 소속된 조합원 6만5000여명의 공노총과 통합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 노조 가운데 14개 이상이 공노총에 참여하게 될 것으로 본다. 연말쯤 통합되면 공노총 노조원 수는 8만여명이 될 것이다. "

▼지향하는 노동운동 방향은.

"공무원이 노동운동을 한다는 자체가 옳지 않은 표현이다. 공무원의 제1역할은 시민봉사에 있다. 공무원이 이러한 책임을 다했는 데도 제대로 보상받지 못할 경우 노조활동을 통해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투쟁이 목적이 아니라 직장분위기 조성이 최대 목표다. "

▼광역노조연맹 출범 때 핵심공약은.

"공무원 처우개선이 핵심이다. 기업처럼 공무원 자녀들에게도 학자금을 무상 지원하는 제도 도입이 급하다. 6급에서 5급으로의 근속승진 제도도 필요하다. "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