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정운찬 신임총리를 겨냥한 국정감사 체제 구축에 나섰다.

수적열세로 인해 국회 본회의에서 정 총리에 대한 인준안이 통과되는 것을 저지하진 못했지만, 인사청문 과정에서 불거져 나온 도덕성 문제에 대해선 끝까지 물고 늘어지겠다는 것.
일단 민주당은 향후 국감에서 각 국회 상임위별로 정 총리와 관련된 각종 의혹 검증을 최우선 과제로 삼기로 했다.

정 총리가 서울대학교 교수 신분으로 겸직과 영리업무를 금지한 국가공무원법을 위반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교육과학기술위원회와 행정안전위원회에서 검증하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누락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기획재정위에서 따져보겠다는 설명이다.

민주당은 특히 교육과학기술부와 국세청 등 관련부처 국감에선 정 총리와 주변인사들을 증인으로 출석시키는 방안도 적극 검토키로 했다.

또한 민주당은 총리가 직접 출석하는 국회 본회의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대정부질문을 통해서도 정 총리의 도덕성 문제를 쟁점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30일 국정감사를 대비해 소집하는 정책의총에서 구체적인 `정운찬 국감' 전략을 조율할 계획이다.

또한 추석연휴 마지막날이자 국감 전날인 다음달 4일엔 원내대표단과 정책위원회가 연석회의를 갖고 국감전략 최종점검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각에선 민주당이 행정부의 각종 문제점을 점검해야 할 국감에서 정 총리 관련 의혹에 대해 `올인'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데 대해 우려의 시각도 제기되고 있다.

여권이 중도.실용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상황에서 민주당이 10월 재.보선을 의식, 정치적 쟁점화를 위해 국감의 초점을 정 총리에게 맞췄다는 인상을 준다면 여론의 역풍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
이에 대해 우윤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정 총리에 대한 사후 검증문제와 국정감사, 법안심사는 별개"라며 "정 총리와 관련된 의혹은 모든 것이 밝혀질 때까지 검증하겠지만, 그 문제와 상관없이 국정감사도 철저하게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