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이 어제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당이 세종시 문제에 대한 정 총리의 수정론과 청문회 과정에서 제기된 몇몇 의혹을 빌미로 강하게 반발해 표결에 불참하는 등 진통을 겪기는 했지만,신임 총리 인준절차는 차질없이 마무리됐다.

금명간 임명장을 받고 공식 직무를 수행하게 될 정 총리 앞에 놓인 과제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정부가 중도실용과 친서민,국민통합,지역화합,경제 살리기 등을 국정과제로 삼고 있는 만큼,개편된 내각을 이끌고 하루빨리 일하는 체제로 착근(着根)시켜 흔들림없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확보하는 것이 급선무다.

특히 정 총리가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들이 어느 것 하나 녹록지 않은 것들이어서 단단한 각오와 노력이 뒤따르지 않으면 안될 일이다. 무엇보다 그 자신이 논란의 불씨를 지피고 청문회를 통해서도 입장을 거듭 확인한 세종시 수정 추진 문제가 지속적으로 정치쟁점화되면서 앞으로 그의 국정운영에 걸림돌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이미 이 문제로 인해 정국이 경색될 조짐이고,야당은 벌써부터 발목을 잡고 나설 태세다.

그런 만큼 정 총리가 당면한 최대 현안은 세종시 문제의 슬기로운 해법 마련을 통해 이를 둘러싼 소모적 논란을 매듭짓고 더 이상의 국력낭비를 막는 일이다. 세종시가 방향과 개발방식의 수정없이 이대로 가다가는 막대한 행정비효율은 물론이고 국가적으로 심각한 자원 · 비용의 손실,후유증을 피하기 어렵다는 점에 대해서는 더 이상 설명할 필요도 없다.

물론 이 문제뿐만 아니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적 노력들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도록 함으로써 경기회복을 이끌어내는 일도 중요하다. 청년실업 문제부터 각박한 서민생활,과도한 사교육비,노령화와 저출산 등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은 과제들에 대한 경제전문가로서의 역량이 발휘되었으면 한다. 이런 문제들의 해결이야말로 갈등 해소와 국민통합의 지름길이기도 하다. 청문회 과정에서 제기된 여러가지 정책현안과 과제들을 추스르고 해결해나가는 데 합리적이고 유연성있는 정 총리의 리더십에 대한 기대가 어느 때보다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