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165명 표결 참여..일부 이탈표 발생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28일 우여곡절 끝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정운찬 인준 불가' 방침을 정한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이 퇴장하는 등 진통을 빚은 결과다.

이날 오후 2시25분께 시작된 본회의에서는 당초 야당의 격렬한 반대 움직임이 있을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여야 의원 6명의 의사진행 발언에 이어 `소극적 저지' 속에 1시간여 만에 표결이 완료됐다.

표결에 앞서 이뤄진 의사진행 발언은 정 후보자의 적격성을 둘러싼 논쟁의 연장선상으로, 정 후보자 검증에 나섰던 여야 청문특위 위원들이 주로 찬반 토론에 나섰다.

민주당 강운태 의원은 인사청문 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의혹을 제시하며 "가장 큰 문제는 후보자 본인의 도덕적 불감증"이라며 "역사를 후퇴시킬 것인지, 발전시킬 것인지 조금 후에 결판난다"며 반대표를 호소했다.

같은 당 최재성 의원은 "정 후보자에 대한 착시현상이 위험 지경"이라며 "법률을 위반하고 도덕적 금도를 넘은 정 후보자를 대한민국 공무원이 어떻게 믿고 따르겠느냐"고 가세했다.

선진당 김창수 의원은 "정운찬씨는 영혼없는 앵무새의 소신을 보여줬다"고 비판한 뒤 "정 후보자가 청문회 직후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로비성 전화를 했다"며 이를 금지시키는 인사청문회법 개정을 제안하기도 했다.

반면 한나라당 권경석 의원은 야당측이 제기한 의혹을 반박하면서 "실수와 착오는 있었지만 정 후보자의 본성은 진실하고 깨끗하고 바르게 살기위해 노력한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같은 당 나성린 의원은 "도덕성 검증의 미명 하에 후보자 흠집내기가 극에 달해 인격파괴로 치닫고 있다"고 야당을 비난했다.

의사진행 발언 뒤 김형오 의장이 표결을 시작하려 하자 선진당 의원들은 "발언 기회를 더 달라", "299명 의원의 입장을 다 들어봐야 하는 것 아니냐"며 고성을 지르기도 했다.

이에 김 의장은 "여러분의 의사표시 기회는 충분히 줬다"며 "국회법상 더이상 허용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정의화 인사청문특위원장이 심사경과 보고를 하는 과정에서 민주당과 선진당 의원 15명이 `한나라당 의원 여러분, 인준 찬성은 양심을 팔아넘기는 것입니다' 등이라고 적힌 손피켓을 들고 단상 앞에서 침묵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또한 표결 진행중 김창수 의원을 비롯한 일부 선진당 의원이 투표함 입구를 손으로 막는 등 표결을 저지하자 김형오 의장은 "민주주의의 꽃이라는 국회에서 여러분이 모범을 보여달라"고 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강병철 김정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