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본회의 표결시 항의 뒤 퇴장할듯

한나라당은 28일 오후 본회의에서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을 처리할 예정이지만,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이 강행 처리에 공동대응키로 해 향후 정국이 급랭할 전망이다.

한나라당은 이날 본회의에서 예고한 대로 정 총리 후보자 인준안의 단독표결을 통해 강행 처리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인 반면,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은 여야 합의없는 강행처리는 `원천무효'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은 오전 원내대표 회동에서 향후 대여 투쟁에 나서기로 하고, 본회의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정 후보자의 인준안 강행에 항의를 표시한 뒤 표결에 불참하고 퇴장키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인준안 표결시 한나라당이 원내 과반 의석(167석)을 확보하고 있어 야당이 물리력을 동원하지 않는 한 인준은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여야가 총리 인준안을 놓고 정면충돌 양상을 빚으면서 향후 정국은 경색 국면으로 빠져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정 후보자 인준 문제는 다음달 5일부터 실시되는 국정감사와 10월 재보선과 맞물려 여야간 정국주도권 다툼으로 비화될 것으로 보여 자칫 대치정국 장기화에 따른 국정공백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실정치에서는 균형감각을 유지하는 게 중요한 덕목"이라며 오늘 정 후보자 인준안을 처리하는데 야당도 균형감각을 유지해 총리 인준에 협조해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야당의 인준 반대는 10월 재보선과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한 정략적 발목잡기"라며 "오늘 친박연대, 무소속 의원들과 함께 당초 합의된 의사일정에 따라 총리 인준표결에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정 후보자는 흠결도 많고 자질이 부족하고 의혹도 해소안됐다"며 "자진사퇴나 지명철회만이 국민의 뜻을 받드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정 후보자가 천신만고 끝에 총리가 돼도 소신을 펴기에는 너무 큰 상처가 나 있고 국민 신뢰를 상실한 상태라 식물총리, 방탄총리, 정권의 하수인이 될 게 너무 분명하다"고 비판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도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오늘 본회의에서 우리는 모든 힘을 쏟아서 강력한 반대 의지를 표명하고 총리 지명자가 총리로 가는 게 얼마나 이 국가와 정권을 위해서 불행한 일인가 하는 것을 부각시킬 것"이라고 했다.

한편 국회는 이날 운영위, 외교통상통일위, 교육과학기술위, 정보위 등 상임위별 전체회의를 열어 국감 계획서를 채택하거나 계류 중인 각종 안건을 심의한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