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무총리 임명동의에 관한 인사청문특위는 21∼22일 인사청문회에 이어 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25일 전체회의에서 정운찬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의혹 공방을 벌였다.

청문회 과정에서 정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제기된 상황에서 막판 최대 쟁점은 정 후보자의 소득 누락 여부였다.

지난 22일 청문회에서는 정 후보자가 최근 3년간 벌어들인 소득(9억100만원)이 지출(9억4천300만원) 보다 적음에도 예금이 3억6천만원 가량 증가한 데 대한 의혹이 제기됐었고, 이날 소득누락 논란 `제2라운드'가 진행된 것.
특히 정 후보자가 지난 22일 가계수지 증가액(수입에서 지출을 뺀 금액)을 4억5천900만원으로 밝혔으나 이날 공인회계사에 의뢰해 제출한 자료에 가계수지 증가액을 3억5천만이라고 제시, `위증 논란'까지 겹쳐졌다.

민주당은 "정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위증한 것"이라며 파상 공세에 나섰으며, 한나라당은 "착오와 실수에 의한 것이므로 위증이라고 할 수 없다"며 정 후보자를 적극 엄호했다.

민주당 강운태 의원은 "오늘 정 후보자가 제출한 자료를 최종자료라고 인정하면 최초에 제출한 자료는 허위자료"라며 "국회법 등에 따르면 위증의 경우 중한 처벌을 받고 국회는 고발하게 돼있다"고 밝혔다.

같은 당 백원우 의원은 "소득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은 신고되지 않은 소득이 있었음을 입증하는 것"이라며 "정 후보자가 기업으로부터 용돈을 받았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반문한 뒤 "보고서를 채택하더라도 위증 문제는 법대로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맞서 한나라당 차명진 의원은 "정 후보자의 착오에 의한 실수"라고 말했으며, 나성린 의원은 "두차례의 소명자료에 차이가 있음을 인정하지만, 첫번째 자료는 후보자를 몰아붙인 결과 착각에 의한 잘못된 계산"이라고 반박했다.

같은 당 권경석 의원은 "위증은 아니고 청문회가 수사기관이 아니므로 위증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민주당의 위증죄 고발 요구에 대해 반대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특위는 회의 자동산회 직전인 11시45분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앞서 특위는 정 후보자의 서울대 교수 재직시 수주한 연구용역 관련 자료, 소득 누락 의혹과 관련한 국세청 자료 등 민주당이 요구한 자료가 제때 제출되지 않아 두차례 정회를 하는 등 극심한 진통을 겪었다.

한편 특위에서는 위원들의 사보임이 대거 이뤄져 눈길을 끌었다.

한나라당에서는 6명의 특위위원(위원장 제외)중 절반인 이혜훈, 정옥임, 정희수 의원 대신 김금래, 김동성, 손범규 의원이, 민주당에서는 의원직을 상실한 김종률 전 의원 대신 양승조 의원이, 자유선진당에서는 박상돈 의원 대신 이진삼 의원 등이 이날 전체회의에 참석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노재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