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일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반대
`인준 표대결' 불가피..정국 경색될 듯


여야가 24일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과 일부 각료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을 둘러싸고 한치 양보없는 대립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 등 야당은 정 후보자의 도덕성과 세종시 수정 입장을 문제삼아 `인준 반대' 방침을 정한 데 이어 이귀남 법무.임태희 노동.백희영 여성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도 반대하고 있다.

반면 한나라당은 야당의 인준 및 청문보고서 채택 반대 움직임을 `10월 재보선을 겨냥한 정략적 흠집내기'로 몰아세우며 예정대로 인준 절차를 밟기로 하고 내부 단속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이르면 28일 정 후보자의 인준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정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을 놓고 여야간 표대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여야가 표대결을 벌일 경우 한나라당이 인준에 필요한 과반 의석을 훨씬 웃도는 167석을 거느리고 있어 정 후보자는 무난히 인준 처리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야권에서 한나라당의 인준 강행을 문제삼아 정치공세에 나설 경우 10월 재보선과 맞물려 신임 각료 후보자들의 임명 문제가 정치쟁점으로 떠오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이날 고위정책회의에서 "정 후보자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최선이며, 본인 스스로 용퇴할 결심을 하지 못한다면 임명권자인 대통령이 지명 철회하는 것이 정도"라고 정 후보자의 결단을 촉구했다.

박지원 정책위의장도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이 눈을 감는다면 정 후보자가 총리로 인준돼도 식물총리가 될 것"이라며 "본인과 국민, 국가를 위해서도 용퇴해야 하며 임명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청문회를 정략적으로 이용, 한명이라도 낙마시켜 정부에 타격을 주고 10월 재보선에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꼬집었다.

장광근 사무총장은 "도덕성 검증이 중요하지만 그 자체가 인사청문의 최종 목적이 돼서는 안된다"며 "업무수행 능력에 대한 인사청문이 돼야지 정권 흠집내기 인사청문이 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