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흠집내기 공세"..세종시 논란 차단 주력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당이 정운찬 총리 후보자에 대해 사실상 `부적격'으로 간주, 향후 인준안 처리 과정에서 야권 공조가 이뤄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민주당은 22일 정 후보자의 총리직 적격 여부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결정하지 않았지만 내부 분위기는 부정적인 쪽으로 기울고 있다.

인사청문회 검증 과정에서 병역기피와 배우자 위장전입, 양도세 탈루, 소득세 누락, 국가공무원법 위반, 논문 이중게재 등 6가지 의혹에 대한 해명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금까지 제기된 문제만으로도 적격으로 인정하기 어려운 상태에 와있다"며 "정 후보자는 세종시 문제가 제기된 근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조차 의심스런 태도를 보였다"고 밝혔다.

청문특위 간사인 백원우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여러 종류의 의혹이 마치 백화점식으로 총화된 것 같다"고 했다.

당내 충청권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결의대회를 열어 정 후보자 지명철회와 자진사퇴를 촉구했고, 양승조 의원 등 일부 충청의원은 세금탈루 의혹에 대해 형사고발을 하겠다는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세종시 문제가 최대 현안인 자유선진당은 이미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류근찬 원내대표는 "정 후보자는 도덕성 문제가 엉망인데다 정 후보자가 총리가 되면 세종시가 원안대로 추진되지 않을 가능성이 많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민주노동당은 최종 판단을 유보하고 있으나 부적격 기류가 강하다.

특히 정 후보자가 용산농성자 사망사고에 대해 "화염병이 사고의 직접적 원인"이라고 밝힌 것이 당내 반대 기류의 결정적 계기가 됐다.

이 같은 야당 입장에 비춰 향후 인준안 처리 과정에서 공조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한나라당은 이에 대해 야당의 정략적인 흡집내기 공세라고 비판하면서 정 후보자에게 치명적인 도덕적 결함은 없다고 반박하고 나서, 인준안 처리에 상당한 진통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국민통합과 중도실용을 고려해 정 후보자를 발탁했다"며 "정략적인 흠집내기 공세는 옳지 않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또 정 후보자의 세종시 소신 발언에 대해선 제동을 걸면서 세종시 논란 확산을 차단하는 데 주력했다.

김성조 정책위의장은 "세종시는 정 후보자 견해 처럼 효율성만 따지고 추진하려는 게 아니다"며 "정 후보자가 별다른 대안없이 소신만 밝혀 불필요한 논란을 낳는 등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야당은 세종시를 총리인준과 연계하겠다고 했지만 그런 말을 할 자격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야당이 진정성을 갖고 세종시 문제를 논의했다면 오늘과 같은 논란은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