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21일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어 총리로서 갖춰야 할 도덕성과 자질 등을 놓고 강도높게 검증했다.

22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청문회에서 여야는 세종시 사업추진 방향 등 주요 현안에 대한 견해를 집중 추궁했으며 위장전입과 병역기피, 세금탈루, 논문 중복게재 등 주요 의혹 검증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야당 의원들은 정 후보자가 세종시의 행정 비효율을 들어 사업 방향을 수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정치적 야심'으로 학자로서의 소신을 저버렸다고 맹비난하는 등 파상공세를 폈다.

정 후보자는 세종시 문제와 관련, "어떤 도시를 만들면 그 도시는 자족기능을 갖춰야 한다"면서 "국가 전체로 봐서 행정적 비효율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그러면서 "훌륭한 답을 아직 발견하지 못했지만 자족도시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조금 더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세종시를) 자족기능을 가진 도시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은행에 제한적인 단독조사권을 부여하는 한국은행법 개정 논란에 대해선 "금융감독을 더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 세계적 추세"라며 "한은이 지금보다 더 감독권한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감세 논란에 대해서도 "감세로 인해 혜택받을 사람이 얼마 없다"면서 "감세를 하면 아무래도 부유한 사람이 덕을 봄으로써 결국은 빈부 격차가 더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총리 내정 수락 배경을 묻는 질의에 "대통령의 속뜻을 잘 모르지만 국민을 받들고 섬기고 봉사하라고 부른 것으로 안다"면서 "대통령에게도 할 말은 할 것이며 국민에게도 요구할 것은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해명에도 적극 나서, 모자회사인 Y회사 회장으로부터 용돈을 받았다는 주장에 "해외에 나갈 때 `너무 궁핍하게 살지 말라'며 2번에 걸쳐 1천만원 정도 받은 적이 있다"고 시인했다.

그러나 지출이 수입보다 많다'는 지적에는 "지난 3년간 지출총액 등 필요경비로 계산된 금액중 상당부분이 신용카드와 현금영수증으로 중복계산된 것 같다"고 해명했다.

종합소득세 신고 누락과 관련, "종합소득세 수정신고를 완료하고 오늘 아침 1천만원 가까이 세금을 냈다"고 했고, 강연료 탈루 의혹에는 "외국 세미나 강연으로 수입이 있었으나 이중과세방지협약에 따라 내지 않은 것"이라고 답변했다.

그는 병역기피 의혹에는 "숙부의 양자로 입적한 사실과 무관하게 `부선망 독자'(아버지를 일찍 여읜 외아들)에 따른 병역면제 혜택을 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청문회에 앞서 민주당 이시종 양승조, 선진당 이상민 의원은 세종시 건설대상 지역인 충남 연기군 주민들과 함께 국회 앞에서 규탄대회를 갖고 이명박 대통령에게 정 후보자 지명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