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21일 국회 인사 청문회에서는 정 후보자의 국정운영 능력 검증작업과 함께 `코드 맞추기' 논란이 제기됐다.

여야 청문특위 위원들은 세종시와 4대강 사업, 감세정책, 금융감독체계 개편 등 정부의 주요 정책 및 기조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따져 물었다.

특히 민주당 등 야당 의원들은 세종시 및 4대강 사업과 관련, 정 후보자의 과거 발언과 총리 지명 후의 발언이 상반된다며 정 후보자가 총리직 수행을 위해 일부러 코드를 맞추고 있는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민주당 백원우 의원은 정 후보자가 과거 대운하에 부정적이었으나 4대강 사업에는 동조하고 있다는 점을 거론하면서 "국민 대다수가 대운하와 4대강 사업을 다르게 보고 있지 않다"면서 "4대강 사업이 사실상 대운하의 전 단계 사업인데도 정 후보자가 찬성하는 것은 전형적인 말 바꾸기"라고 비판했다.

자유선진당 박상돈 의원은 세종시 축소 논란에 대해 "정 후보자가 총리에 내정되자 마자 효율성을 이유로 `세종시 원안추진이 어렵다'고 말했는데 그 효율성이 도대체 무엇이냐"면서 "과거 `신행정수도가 만들어지면 서울대 제2캠퍼스까지 검토하겠다'고 했는데 발언에 일관성이 결여돼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은 감세정책과 관련, "정 후보자가 올 4월 언론 인터뷰에서 `감세가 소비증대에 효과가 없다는 사실은 경제원론 교과서에도 나온다'며 반대해 놓고 지금은 `감세혜택의 70%가 서민과 중산층, 중소기업에 돌아간다'며 정부 주장과 같은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한나라당 나성린 의원은 감세와 관련한 정 후보자의 과거 발언을 문제 삼았다.

나 의원은 "정 후보자가 그간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의 감세 및 규제완화 정책에 대해 다소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해 온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감세정책은 선진화와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필수적이다.

무한경쟁시대에 개방형 소국경제인 우리나라로서는 경쟁국들보다 높은 세부담을 부과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같은 당 이혜훈 의원은 한국은행에 대한 금융기관 단독 조사권 부여 논란에 언급, "청와대와 정부의 입장을 보면 마치 한국은행에 조사권을 안 주는 식으로 흘러가는 분위기"라면서 "정 후보자는 학자 시절 중앙은행에 조사권을 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 왔는데 이 부분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이냐"고 물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