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20일 "수원 장안 재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손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홈페이지에 게재한 `반성이 끝나지 않았습니다'는 글을 통해 "어려울수록 정도를 가야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1년간 이곳 춘천에서 반성과 자숙의 시간을 가졌지만 정치가 국민의 희망이 되지 못하는 현실에 대한 고민은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다"며 "내 한몸이 국회의원에 도전하고 원내에 입성하는 것이 국민의 슬픔과 분노에 대한 해답이라고 생각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민주당의 출마 요구에 대해 "손학규가 나가 이겨서 민주당을 살린다는 생각에 공감할 수가 없었다"며 "손학규는 민주진영 전체의 승리를 위한 도구로서, 거름으로서, 방편으로서 쓰였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민주당에 필요한 것은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받는 것"이라며 "지명도와 지지도가 높은 `거물'로 당장의 전투를 이기고자 하는 것은 앞으로 다가올 더 큰 전쟁을 이기는 길이 아니고, 잘못된 방법으로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민주당은 찬바람을 맞고, 험한 길을 헤치며 처절한 각오로 자기단련을 헤야지 보약으로 당장 기력을 회복하려고 해선 안된다"며 "스타플레이어가 혼자 깃발을 날리는 것이 아니라 가능성 있는 병사를 장수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그는 "이번 선거를 수수방관하지 않고, 민주당을 위해 뛸 것"이라며 "제가 나가지 못하는 만큼 그 이상 뛰어 반드시 승리를 이끌어 낼 것"이라며 이번 선거에서 나름대로의 역할을 맡겠다는 뜻을 밝혔다.

손 전 대표는 "멀더라도 옳은 길을 가는 것이 지름길이라는 믿음으로 이번 결정을 내렸다"며 "민주당과 진보진영 전체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묵묵히 고민하고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