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추위원장, 파행 사과.재발방지약속해야"

개최를 둘러싸고 진통을 겪어온 임태희 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이르면 오는 22일 열린다.

국회 환경노동위 추미애(민주당) 위원장은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인사청문회를 22일 개최하고 이를 통해 정부와 한나라당의 잘못된 비정규직 정책에 대한 방향 전환을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임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16일로 예정돼 있었으나 추 위원장은 정부 여당의 비정규직법 관련 정책실패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며 인사청문회 개최를 거부, 파행이 계속돼왔다.

추 위원장은 "인사청문회가 원내대표간 합의한 일정대로 열리지 못하고 연기된 것을 유감으로 생각한다"며 "그동안 한나라당에 일관되게 요구했던 것은 책임정치를 모르쇠하는 정부 여당에 대해 책임정치를 엄중히 묻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정책적 배려와 보호가 필요한 근로자와 서민을 상대로 터무니없는 실업 공포를 날조까지 하면서 비정규직법을 무력화하려고 한 것에 대한 사과는 반드시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나라당이 자신을 비난한데 대해 "한나라당이 그동안 퍼부은 독설과 인신 공격에 대해서는 따로 정치적 책임과 사과를 받겠다"고 밝힌 뒤 "대통령이 국회에 요청하는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그저 임명장을 주기 위한 통과의례가 아니다"며 "잘못된 정책의 방향 전환을 국민에게 약속하는 엄숙한 검증절차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추 위원장은 그러나 `인사청문회 이후 환노위가 정상 가동되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별개의 문제"라며 선을 그었다.

환노위는 인사청문회에 앞서 21일 전체회의를 소집, 인사청문회 일정을 의결하고 자료 제출, 증인.참고인을 채택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여야 간사간 협의에 따라 청문회 일정이 하루나 이틀 정도 연기될 수도 있다고 환노위 민주당 간사인 김재윤 의원은 전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청문회 개최에 앞서 추 위원장이 자신에 대한 사퇴 촉구 결의안과 윤리위 제소 철회를 요구하며 인사청문회를 무산시킨데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뒤늦게나마 청문회를 열고자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며 "개인적인 신상 이유로 지금까지 청문회를 거부한 것은 잘못된 것이며 이런 일이 앞으로는 재발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조윤선 대변인은 논평에서 "추 위원장은 한나라의 장관 청문회를 개인 약속처럼 여야 대표간 합의도 무시하고 이랬다 저랬다한 것에 대해 우선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hanajj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