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청문회 거부' 초유 사태..책임물을 것"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16일 "이제 국회에서 개헌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할 시점이 됐다"며 "당내 의원총회를 빠른 시일 내 소집한 뒤 당내 개헌특위를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안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 연석회의에서 "개헌은 시대적 요구로 국민의 70∼80%가 개헌에 찬성하고 있으며, 권력구조 문제에서도 분산이 시대적 화두"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이명박 대통령이 전날 현재 5년 단임 대통령제의 권력구조를 바꿀 필요성이 있다고 언급한 데 대해 당 차원에서 개헌 논의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특히 그는 "10월 재보선이 끝나면 국회에서도 개헌특위가 구성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 "개헌 특위가 구성되면 본격적으로 권력구조 중심의 개헌 문제를 다뤄 내년 상반기까지 반드시 개헌이 완성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안 원내대표는 또 추미애 환경노동위원장의 `인사청문회 조건부 거부'와 관련, "상임위원장 한 사람의 독단과 독선으로 국회가 마비되고 국정의 발목이 잡히는 있을 수 없는 헌정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고 강력 비판했다.

그러면서 "장관 후보자의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고자 하는 국민의 알권리를 침해하고 여야 합의 정신을 무시하는 추 위원장의 청문회 거부는 독불장군식 독선적 행태라는 비난을 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장관 후보의 자질을 검증하려다 환노위원장의 자질 검증하게 됐다"며 "추 위원장의 거부로 청문회가 끝내 열리지 않으면 법대로 장관을 임명할 수 없고, 이후 청문회가 개최되지 않은 잘못에 대해서는 철저히 따져 물을 것"이라고 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