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재보선에 대한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전략이 판이하다. 한나라당은 '거물급 원로 공천배제'원칙을 두고 지역인물 중심으로 수도권 선거전략에 접근하고 있는 데 반해 민주당은 손학규 김근태 고문 등 당내 거물급 인사 투입에 공을 들이며 수도권 선거판을 키우고 있다.

장광근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15일 수도권 선거 공천기준과 관련,"지역에 뿌리를 가진 후보를 내는 게 옳다"고 말했다. 공천심사위원장인 장 총장은 이들 지역 후보자로 김덕룡 대통령 국민통합특보나 강재섭 전 대표 등 거물급 출마가 거론되는 것에 대해 "이벤트성 정치쇼로 비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못박았다. 장 총장은 "상대(민주)당의 공천 상황도 지켜보겠지만 당 공심위 심사과정에서 판정받은 후보로 가야겠다는 원칙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이 지역선거로 몰아가는 것은 재보선이 집권당에 불리한 데다 자칫 수도권 판을 키울 경우 야당의 '정권 심판론'에 말려들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수도권 선거판을 불필요하게 키워서는 안 된다는 인식이 있는 데다 대표직을 갓 승계한 정몽준 대표 입장에서도 수도권 선거결과에 따른 부담이 있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연일 손 전 대표와 김 고문 차출론 군불지피기에 나서고 있다. 특히 정운찬 총리 후보자 효과 상쇄를 위해서라도 두 사람의 차출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박지원 정책위 의장은 "두 분은 진보적 이념과 훌륭한 경력을 가진 분들"이라며 "두 사람 모두 정 후보자와 경기고,서울상대 동문이면서도 정 후보자가 이명박 정부로 간 것과 달리 지조를 지켰기 때문에 상당한 상승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두 분이 원내로 들어온 후 정동영 의원도 들어와 정 대표를 비롯 천정배 추미애 송영길 박주선 등 차세대 후보군과 함께 경쟁하면 민주당에 굉장히 좋은 상황이 벌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번 수도권 선거결과에 따라 지도력이 시험대에 오를 수 있는 정세균 대표도 "손학규 전 대표를 포함해 당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분들의 역할을 기대한다"며 수도권 전략공천 의지를 밝히고 있다. 손 전 대표와 김 고문은 출마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김형호/구동회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