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15일 `열린 정치'를 선언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연합뉴스, 일본 교도(共同)통신과 가진 공동 인터뷰에서 정치권과의 소통 의지를 재확인했다.

현 정부의 목표로 `성숙한 선진화 달성'을 꼽은 이 대통령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단으로 중도실용 정책, 친(親)서민 행보과 함께 자신과 여야의 열린 대화를 제시했다.

이른바 `열린 정치'를 통해 정치권의 힘 모으기에 적극 나서겠다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9.3 개각'에서의 정치인 입각 배경을 설명하면서 "국가목표는 한 단계 성숙한 선진화를 만들자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서로 힘을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 대통령은 "나는 여야 구분없이 항상 만난다는 전제를 열어두고 있다"며 "나는 항상 열려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대통령은 "야당이 아직 대통령을 만날 여건이 스스로 안갖춰져 있는 것 같다"며 아쉬움을 표시했다.

정치인 대거 입각과 여당 의원들과의 광범위한 만남을 통해 대통령과 여당, 당.정.청의 소통을 강화해온 이 대통령이 이번에는 야당과의 대화채널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읽힌다.

이 대통령이 이날 인터뷰에서 "항상 열려있다"고 수차례 강조한 점은 야당에 대한 `러브콜'로도 받아들여진다.

`여야간 극한 대치 → 국회 표류 → 국정운영 추동력 약화'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끊고 새로운 여야관계 구축에 이 대통령이 `열린 정치'라는 카드를 통해 적극 나설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기도 하다.

동시에 이 대통령이 `근원적 처방'의 일환으로 정치권에 던진 정치개혁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여당뿐 아니라 야당의 협조가 절실하다는 현실적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선거제도 및 행정구역 개편, 그리고 개헌 등은 전국민적 공감대를 기반으로 할 때 실현 가능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최근 50%에 육박하는 등 국정에 대한 강한 자신감도 `열린 정치' 선언을 가능케 한 배경으로 꼽힌다.

지지율 하락 국면에서 `밀어붙이기'라는 비난을 받으며 속도전에 나섰던 이 대통령이 지지율 상승 국면에서 야당과의 대화.협조를 강조하는 `역발상'을 하고 있는 셈이다.

문제는 이 대통령이 지적했듯 대통령과의 대화에 난색을 표시하는 야당을 어떤 식으로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 내느냐다.

벌써부터 4대강 살리기 사업, 내년도 예산편성 등을 놓고 여야간 기싸움이 팽팽히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이 대통령의 `열린 정치'는 무위로 돌아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중도실용과 친서민 정책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이유를 거듭 설명했다.

이들 정책에 대한 진정성을 알림으로써 `열린 정치'의 무대에 야당이 나서줄 것을 촉구하는 뜻도 함축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은 "갑자기 중도실용 구상을 가진 게 아니라 이미 (서울시장 재직시부터) 중도실용 생각을 갖고 있었다"며 "교통개혁, 청계천 복원, 임대주택 사업 등이 중도실용에서 나온 것으로, 진보나 보수 관계없이 지지할 수 있는 정책"이라고 소개한 뒤 "일관된 정책을 쓰고 있고 항상 열린 마음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 대통령은 위기가 닥치면 가장 먼저 피해를 입는 게 서민이며, 위기가 끝나는 시점에 혜택을 가장 늦게 받는 게 서민이라는 점을 설명하면서 "따라서 정부 정책의 중심이 서민으로 갈 수 밖에 없다"며 "그런 점에서 (정치권이) 이해해 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