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폭적이면 개헌 손못대..행정구역.선거제개편 초당협력 촉구

소+중선거구제 검토 필요..여야와 소통 "열린 마음"

"출구전략, 금년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까진 신중해야"

이명박 대통령은 15일 개헌 문제와 관련, "너무 광폭적으로 헌법에 손을 댄다면 이뤄질 수 없다"며 "정치권에서 아주 신중하게, 현실성 있도록 범위를 좁혀 생각할 필요가 있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연합뉴스 박정찬 사장, 일본 교도(共同)통신 이시카와 사토시(石川聰) 사장과 공동 인터뷰를 가진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고 "행정구역 개편, 선거구제 개편 문제를 놓고 거기에 플러스 통치권력, 권력구조에 대해 제한된 것을 갖고 하면 검토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지금 같은 선거구제를 갖고는 동서간 화합이 이뤄질 수 없다.

현재와 같이 지역적으로 너무 편차가 나는 것을 어떻게 조정할 수 있을지 연구해야 한다"면서 "소선거구제 플러스 중선거구제를 같이한다든가,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한다든가 여러 측면에서 정치권이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여야 의원들도 그렇고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있겠지만 이번 행정구역 개편이나 선거구제를 다소 수정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다 동의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초당적으로, 국가발전 목표를 향해 이 시대에 우리가 한번 힘을 모아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나는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여야 구분없이 항상 만난다는 전제를 열어두고 있다"면서 "야당이 지금 만날 여건이 안돼 있어서 그런 것이지, 나는 항상 만날 수 있도록 열려 있다"고 야당과의 소통 의지를 나타냈다.

그러면서 "어떤 상황에 일희일비하기보다는 일관된 생각을 갖고 있고, 임기를 끝냈을 때 국가선진화를 위해 얼마나 기여했는가 국민들이 평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경제 문제와 관련, 이 대통령은 "현재 세계가 다시 출구전략을 써야 되느냐, 안써야 되느냐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나는 금년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까지는 그래도 신중하게 임해야 된다고 본다"며 "과거의 예를 보면 위기에서 벗어날 때 너무 빨리 출구전략을 썼기 때문에 다시 위기를 맞이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 정부가 하고 있는 목표는 내수진작과 기업의 투자촉진"이라면서 "그다음 정부가 해야 할 조치는 위기를 탈출해나가는 과정에서 가장 큰 희생자인 서민층, 기업으로 말하면 소기업 아래에 있는 층으로 그 전략의 가장 큰 목표는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chu@yna.co.kr